GIS(지리정보시스템.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지역,거점 등 지리적 위치와 관련이 있는 비즈니스(고객,점포)를 체계적으로 관리 / 분석 / 표현함으로써
- 시장, 고객 및 조직의 지역적인 분포현황 파악을 기초로 합리적인 영업영역 분할과 시장변화 예측 및 대책수립 등의 기업 제반활동을
- 공간적, 시각적,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1. 지리인구통계적 자료를 활용한 마이크로 마케팅
1) 마이크로 마케팅 : 소비자들의 인구통계적 속성, 구매행위, 라이프스타일 및 매체습관 등에 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소비자의 욕구에 전략적으로 대응해 가려는 마케팅활동
2) 마케팅전략 도출 : AREA Marketing
① 인구센서스 및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자료 등과 같은 외부자료
② 고객자료, POS데이터, 경쟁사 정보 등의 내부자료
③ 지적도 및 교통망 등의 공간자료
④ ①,②,③의 GIS 소프트웨어를 통한 재결합
⑤ 각각의 상황에 필요한 분석과정을 거쳐 다양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출력
▶ 단순한 정보검색부터 복잡한 마케팅 의사결정까지 필요한 자료의 출력이 언제든지 쉽게 이루어지고, 보다 정확한 판단 가능
3) GIS의 특징 및 장점
① 디지털지도와 상권정보를 결합해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줌
② 사실상 외부자료,고객자료 등이 GIS에서 구현된 공간자료에서 속성자료로 결합되어 분석에 필요한 DB를 구축
③ 실제 고차원적인 통계기법으로 다량의 다차원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발되지만 이용이 간단, 결과를 이해하기 쉬우며, 적은 비용이 듬
④ 독자적으로 사용 또는 다른 고객데이터베이스와도 통합 가능
⑤ 마켓 프로파일(Market Profile) : (예) '압구정 일번지'는 가장 생활수준이 높고…..사람들에 대한 군집을 가르킴
⑥ 균일한 분석 베이스(Uniform analytic base)
- 각각의 군집을 베이스로 사용하여 여러가지 상품(multibrand)에 구매와 소비행태를 균일한위치에 놓고 동시에 비교분석 가능
⑦ 각종 데이터베이스와 연계능력(Linkage capability)
4) 자료수집의 방법
① 센서스자료에 기초한 소비자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 활용
- 센서스자료를 토대로 소비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세분화하고 구매행위자료, 매체정보 등과 연결하여 지역특성적 군집 구성
- '지리 인구통계적 라이프스타일 군집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정보서비스
5) 지리 인구통계적 자료는 시장세분화 및 타케팅 전략을 비롯 점포입지의 결정 및 상권분석, 다이렉트마케팅 등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
6) 자료의 갱신(update) 및 외부자료 획득의 부담이 가장 큰 문제
7) 지리 인구통계적 자료의 활용범위
① 고객분류와 타겟마켓 식별
② 지역/상권분석 및 타지역/상권과 비교
③ 경쟁제품의 고객프로파일, 시장침투, 잠재시장성 등의 경쟁력 비교분석
④ DM에 활용(정확도 높은 우편/TM 통신 마케팅)
⑤ 효과적인 CATV/통신 매체계획 수립
⑥ 정확한 마케팅 정보에 의한 홍보/마케팅전략 수립
⑦ 매체계획 및 광고효과 평가
8) 국내외 시스템 현황
(1) PRIZM(Potential Rating Index for ZIP Market) : 미국 클라리터스사
① 미국 전역을 54만개의 시장으로 나누어 시장별로 연령, 소득, 가족수, 구매행동, 상품선호도 등의 60여개의 인구통계적 변수에 관한 데이터 수집
② ①을 체계화한 후 이를 토대로 소비자들을 62개의 라이프스타일군으로 분류한 정보 제공
※ PRIZM의 Target Analysis 방법
① Defining the market(Market distribution analysis)
: Market distribution maps & reports - 시장점유율(침투도)과 매출점유율(집중도)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기본상권을 정의하고 시장이 전국적인지 지역적인지 결정
② Who are the targets? (PRIZM profile analysis)
: PRIZM profile reports : heavy-user를 쉽게 파악
: cluster profile charts & reports
: target group profile charts & reports : 타겟 그룹 평가
③ What are they like? (Demographic & Life style analysis)
: Demographic & Lifestyle reports by target - 세분화된 인구통계적 특성들과 라이프스타일 속성들의 평가점수(TCI)
④ Where are the targets? (Market Potential analysis)
: MPI 자료 - 전국기준에 대하여 각 시장의 제품 사용경향에 대한 상대적 평가
: Market distribution maps & reports
⑤ How can I reach them? (Media targeting analysis)
: Media summary reports
: Media usage, Magazine readership & TV viewship
⑥ 다음단계 : Marget targeting, Outdoor Advertising, Direct Marketing 등
(2) 클러스터 플러스2000(Cluster Plus 2000) : 미국 도넬리 마케팅사
: 통계적 군집방식 이용 미국 전역을 60개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군으로 구분
(3) ㈜Infonet의 Micro Target
① 인구주택총조사자료에 기초 개발
② 전국을 26개의 유사한 동네, 즉 군집으로 분류하여 이를 특성적 마켓유형으로 사용
③ 기본적 분석단위 : 전국의 3,800 동/읍/면(6,000여개의 우편번호지역)으로 120개 이상의 인구와 사회경제적 변수를 고려
④ 각 군집에는 특성적 프로파일과 핵심특성을 대표하는 군집이름이 주어지며,
50여개의 주요 지리·인구통계적 자료와 40개 상품범주 및 800개 브랜드자료와 연계하여 분석 가능
⑤ SESI(Socio Economic Status Indicator. 인포네트의 추정치)코드 부여
: 생활수준의 양상을 대표하는 소득수준, 소유형태, 교육, 직업, 주위환경의 5가지 변수를 분석하여 개발된 군집코드(S1∼S26)
⑥ 장 점
1) 마켓군집의 특성적 라이프스타일 프로파일에 의하여 차별화된 동이나 우편번호 지역단위의 타겟 마케팅 실현 가능
2) 지역적으로 형성되는 유통상권의 고객, 잠재고객, 시장성 등을 동단위의 세부적인 마이크로 타겟 특성정보에 의하여 분석 가능
(4) ㈜TAStech의 GIS-DW솔루션
○ 데이터의 내용
① 외부정보 : 인구센서스,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정보 등
② 내부정보 : 고객별 MCIF/상품판매정보, 점포별 이력/상품판매정보, 경쟁사 정보 등
③ 공간자료 : 지적도, 교통망 등
○ 데이터베이스 : GIS 소프트웨어, GIS OLAP, 통계툴
○ 분 석 : 재생/편집, Mapping, Clustering, GIS-Mining, Modeling 분석
○ 활 용
① GIS & DW Solution을 통한 컨설팅 영역
② 전략컨설팅
1) 점포 개발 관련 컨설팅 : 점포 신설/이전/폐쇄에 관한 용역 대행 및 컨설팅
2) 점포 모형 개발 컨설팅 : 고객 Needs와 최적 영업성과 달성을 위한 점포 모형 개발 및 컨설팅
3) Branch Restructuring 컨설팅 : 점포의 합병 및 통폐합 관련 구조 조정 컨설팅, 사업부제에 따른 점포의 기능 조정 컨설팅
4) Resource Allocation Consulting : 점주 특성을 기반으로 한 인원수 재조정, 점주 특성을 기반으로 한 면적 및 투자금액 재조정
5) 국내시장 분석과 출점전략 컨설팅 : 특정 상품 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행정동별 잠재력 순위분석과 컨설팅, 특정상품의 우선
잠재상권 클러스터링과 적정 진출 점포수 분석과 연차별 출점전략 컨설팅
6) 부동산 개발 모형 컨설팅 : 아파트 신축시 평수/세대수/내부 시설 컨설팅, 일반 부동산 신축시 부동산 종류 등 모형 개발 컨설팅
③ Money Tech Service
1) 고객의 특성 그룹 모형 컨설팅
2) 특성 그룹별 Needs 모형 컨설팅
3) 특성 그룹별 재테크 포트폴리오 모형 컨설팅
4) 특성 그룹별 섭외 모형 컨설팅
○ Seeder : 상권분석용 소프트웨어
1) 정보관리 : 부동산 (일반건물,아파트,택지등)정보관리, 행정통계(행정동별 인구수,사업체수 등) 정보관리
2) 정보분석모델
- 네트워크 구조분석 모델 : 특정지역내 인구수 및 근로자수 산출, 동 지역내 해당 영업점의 경쟁력 기준 획득 가능 인구수 및 근로자수 산출
(경쟁점의 출점,폐쇄 및 이전시 영업점의 획득 가능 인구수 및 근로자수의 변화정도에 대한 시뮬레이션 지원)
3) Market Clustering 모델 : 상권간 연계분석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점포 출점수 / 우선순위 정할 때 사용
4) 점포 출점시 매출액 및 최적 투자안 분석 모델 / simulation 지원
5) 출점 순위 스코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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