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기업전략과 마케팅

719. GIS

ryusejong 2020. 7. 9. 23:52

GIS(지리정보시스템.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지역,거점 등 지리적 위치와 관련이 있는 비즈니스(고객,점포)를 체계적으로 관리 / 분석 / 표현함으로써

   - 시장, 고객 및 조직의 지역적인 분포현황 파악을 기초로 합리적인 영업영역 분할과 시장변화 예측 및 대책수립 등의 기업 제반활동을

   - 공간적, 시각적,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1. 지리인구통계적 자료를 활용한 마이크로 마케팅

 

 

1) 마이크로 마케팅 : 소비자들의 인구통계적 속성, 구매행위, 라이프스타일 및 매체습관 등에 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소비자의 욕구에 전략적으로 대응해 가려는 마케팅활동

  

2) 마케팅전략 도출 : AREA Marketing

       ① 인구센서스 및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자료 등과 같은 외부자료

       ② 고객자료, POS데이터, 경쟁사 정보 등의 내부자료

       ③ 지적도 및 교통망 등의 공간자료

       ④ ①,,③의 GIS 소프트웨어를 통한 재결합

       ⑤ 각각의 상황에 필요한 분석과정을 거쳐 다양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출력

      ▶ 단순한 정보검색부터 복잡한 마케팅 의사결정까지 필요한 자료의 출력이 언제든지 쉽게 이루어지고, 보다 정확한 판단 가능

 

3) GIS의 특징 및 장점

       ① 디지털지도와 상권정보를 결합해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줌

       ② 사실상 외부자료,고객자료 등이 GIS에서 구현된 공간자료에서 속성자료로 결합되어 분석에 필요한 DB를 구축

       ③ 실제 고차원적인 통계기법으로 다량의 다차원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발되지만 이용이 간단, 결과를 이해하기 쉬우며, 적은 비용이 듬

       ④ 독자적으로 사용 또는 다른 고객데이터베이스와도 통합 가능

       ⑤ 마켓 프로파일(Market Profile) : () '압구정 일번지'는 가장 생활수준이 높고…..사람들에 대한 군집을 가르킴

       ⑥ 균일한 분석 베이스(Uniform analytic base)

           - 각각의 군집을 베이스로 사용하여 여러가지 상품(multibrand)에 구매와 소비행태를 균일한위치에 놓고 동시에 비교분석 가능

       ⑦ 각종 데이터베이스와 연계능력(Linkage capability)

 

4) 자료수집의 방법

       ① 센서스자료에 기초한 소비자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 활용

           - 센서스자료를 토대로 소비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세분화하고 구매행위자료, 매체정보 등과 연결하여 지역특성적 군집 구성

           - '지리 인구통계적 라이프스타일 군집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정보서비스

 

5) 지리 인구통계적 자료는 시장세분화 및 타케팅 전략을 비롯 점포입지의 결정 및 상권분석, 다이렉트마케팅 등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

 

6) 자료의 갱신(update) 및 외부자료 획득의 부담이 가장 큰 문제

 

7) 지리 인구통계적 자료의 활용범위

       ① 고객분류와 타겟마켓 식별

       ② 지역/상권분석 및 타지역/상권과 비교

       ③ 경쟁제품의 고객프로파일, 시장침투, 잠재시장성 등의 경쟁력 비교분석

       DM에 활용(정확도 높은 우편/TM 통신 마케팅)

       ⑤ 효과적인 CATV/통신 매체계획 수립

       ⑥ 정확한 마케팅 정보에 의한 홍보/마케팅전략 수립

       ⑦ 매체계획 및 광고효과 평가

 

8) 국내외 시스템 현황

      (1) PRIZM(Potential Rating Index for ZIP Market) : 미국 클라리터스사

          ① 미국 전역을 54만개의 시장으로 나누어 시장별로 연령, 소득, 가족수, 구매행동, 상품선호도 등의 60여개의 인구통계적 변수에 관한 데이터 수집

          ② ①을 체계화한 후 이를 토대로 소비자들을 62개의 라이프스타일군으로 분류한 정보 제공

        PRIZM Target Analysis 방법

          Defining the market(Market distribution analysis)

             : Market distribution maps & reports - 시장점유율(침투도)과 매출점유율(집중도)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기본상권을 정의하고 시장이 전국적인지 지역적인지 결정

          Who are the targets? (PRIZM profile analysis)                           

             : PRIZM profile reports : heavy-user를 쉽게 파악                      

             : cluster profile charts & reports                          

             : target group profile charts & reports : 타겟 그룹 평가                          

          What are they like? (Demographic & Life style analysis)                         

             : Demographic & Lifestyle reports by target - 세분화된 인구통계적 특성들과 라이프스타일 속성들의 평가점수(TCI)                      

          Where are the targets? (Market Potential analysis)                      

             : MPI 자료 - 전국기준에 대하여 각 시장의 제품 사용경향에 대한 상대적 평가           

             : Market distribution maps & reports                    

          How can I reach them? (Media targeting analysis)                      

             : Media summary reports                       

             : Media usage, Magazine readership & TV viewship                     

          ⑥ 다음단계 : Marget targeting, Outdoor Advertising, Direct Marketing                  

      (2) 클러스터 플러스2000(Cluster Plus 2000) : 미국 도넬리 마케팅사                        

           : 통계적 군집방식 이용 미국 전역을 60개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군으로 구분               

      (3) Infonet Micro Target

          ① 인구주택총조사자료에 기초 개발

          ② 전국을 26개의 유사한 동네, 즉 군집으로 분류하여 이를 특성적 마켓유형으로 사용

          ③ 기본적 분석단위 : 전국의 3,800 //(6,000여개의 우편번호지역)으로 120개 이상의 인구와 사회경제적 변수를 고려

          ④ 각 군집에는 특성적 프로파일과 핵심특성을 대표하는 군집이름이 주어지며,

              50여개의 주요 지리·인구통계적 자료와 40개 상품범주 및 800개 브랜드자료와 연계하여 분석 가능

          SESI(Socio Economic Status Indicator. 인포네트의 추정치)코드 부여

              : 생활수준의 양상을 대표하는 소득수준, 소유형태, 교육, 직업, 주위환경의 5가지 변수를 분석하여 개발된 군집코드(S1S26)

          ⑥ 장 점

             1) 마켓군집의 특성적 라이프스타일 프로파일에 의하여 차별화된 동이나 우편번호 지역단위의 타겟 마케팅 실현 가능

             2) 지역적으로 형성되는 유통상권의 고객, 잠재고객, 시장성 등을 동단위의 세부적인 마이크로 타겟 특성정보에 의하여 분석 가능

      (4) TAStech GIS-DW솔루션

        ○ 데이터의 내용

          ① 외부정보 : 인구센서스,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정보 등

          ② 내부정보 : 고객별 MCIF/상품판매정보, 점포별 이력/상품판매정보, 경쟁사 정보 등

          ③ 공간자료 : 지적도, 교통망 등

        ○ 데이터베이스 : GIS 소프트웨어, GIS OLAP, 통계툴

        ○ 분 석 : 재생/편집, Mapping, Clustering, GIS-Mining, Modeling 분석

        ○ 활 용

          GIS & DW Solution을 통한 컨설팅 영역

          ② 전략컨설팅

             1) 점포 개발 관련 컨설팅 : 점포 신설/이전/폐쇄에 관한 용역 대행 및 컨설팅

             2) 점포 모형 개발 컨설팅 : 고객 Needs와 최적 영업성과 달성을 위한 점포 모형 개발 및 컨설팅

             3) Branch Restructuring 컨설팅 : 점포의 합병 및 통폐합 관련 구조 조정 컨설팅, 사업부제에 따른 점포의 기능 조정 컨설팅

             4) Resource Allocation Consulting : 점주 특성을 기반으로 한 인원수 재조정, 점주 특성을 기반으로 한 면적 및 투자금액 재조정

             5) 국내시장 분석과 출점전략 컨설팅 : 특정 상품 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행정동별 잠재력 순위분석과 컨설팅, 특정상품의 우선

                 잠재상권 클러스터링과 적정 진출 점포수 분석과 연차별 출점전략 컨설팅

             6) 부동산 개발 모형 컨설팅 : 아파트 신축시 평수/세대수/내부 시설 컨설팅,  일반 부동산 신축시 부동산 종류 등 모형 개발 컨설팅

          Money Tech Service

             1) 고객의 특성 그룹 모형 컨설팅

             2) 특성 그룹별 Needs 모형 컨설팅

             3) 특성 그룹별 재테크 포트폴리오 모형 컨설팅

             4) 특성 그룹별 섭외 모형 컨설팅                               

        Seeder : 상권분석용 소프트웨어                         

             1) 정보관리 : 부동산 (일반건물,아파트,택지등)정보관리, 행정통계(행정동별 인구수,사업체수 등) 정보관리                      

             2) 정보분석모델                      

 - 네트워크 구조분석 모델 : 특정지역내 인구수 및 근로자수 산출, 동 지역내 해당 영업점의 경쟁력 기준 획득 가능 인구수 및 근로자수 산출

(경쟁점의 출점,폐쇄 및 이전시 영업점의 획득 가능 인구수 및 근로자수의 변화정도에 대한 시뮬레이션 지원)

             3) Market Clustering 모델 : 상권간 연계분석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점포 출점수 / 우선순위 정할 때 사용                     

             4) 점포 출점시 매출액 및 최적 투자안 분석 모델 / simulation 지원                

             5) 출점 순위 스코링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