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기업전략과 마케팅

717. 상권이론

ryusejong 2020. 7. 9. 23:46

○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범위(range)와 영역(domain)에 따른 분류가 마케팅주체의 분류를 위한 출발점

   "취급상품의 폭-상권'의 결정이 소매기구 사업활동의 기본

 

○ 상권의 정의

 1) AMA(미국마케팅협회) : 특정 마케팅단위 또는 집단이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인도함에 있어 비용과 취급규모면에서 경제적이며, 그 규모가 어떤 경계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지역범위 →(한계) 생산자 또는 공급자 측면에서만 파악, 지리적범위로만 한정

 2) 데이비스(R.L.Davies) : ⓐ 거래량, ⓑ 지역범위

   ① 잠재상권, ② 가능상권, ③ 실제상권

 3) 스턴(STERN) : ① 제품자체의 본질적 특성, ② 구매활동에 임하는 소비자의 태도의 두 가지 요인으로 설명 또한, 구매자의 입장·판매자의 입장·판매량의 측면에서 분리하여 파악하여야 함

   1차상권(primary trade area) : 특정소매업체의 전체매출중 75%가 실현되는 지역

   2차상권(secondary trade area) : 15%가 실현되는 지역

 4) 로젠브룸(Rosenbloom)

   ① 상권지리(TAG:Trade Area Geography) : 상권의 지리적 범위

   ② 상권수요(TAD:Trade Area Demand) : 지리적으로 설정된 상권범위내의 잠재적·실제적 수요

   ③ 상권다양성(TAH:Trade Area Heterogeneity) : 설정된 상권내의 수요에 대해 제공되는 상품·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상권지리·상권수요가 달라짐을 의미

 5) 소매상권의 계층적 구조성 : 지역적인 분업구조를 중심으로 하는 상권의 수직적구조.

    → 소매기구가 공간적으로 어디에 입지하며 어떠한 지역에 판매하고 있는가 하는 공간구조

 

○상권의 본질과 범위

 ●상권은 특정유통센터의 특정재화와 용역에 대한 잠재고객을 포함하는 수요한계범위를 의미(demand surface)

 ●유통센터는 단일의 업체일 수도 있고 독립업체들의 집합체일 수도 있음(an agglomeration of firms)

 ●수요한계범위는 다양한 구매잠재력을 보유한 수요단위 또는 지대(demand gradients or zone)로 구성됨

 ●특정유통센터의 수요한계범위내의 총시장규모는 각각의 수요단위내의 예상소비자의 총계임

 ●경쟁업체간의 수요단위는 중복되며, 특정구매자가 두 경쟁적 업체 사이에서 두 업체중 하나를 선택할 확률이 서로 같아지는 지역이

   각 수요단위내에서의 공간적 경쟁균형점이 됨(spatial competitive equilibrium)

 

특정소매업체 또는 소매업체집단에 의해 제시된 제품계열 및 서비스계열을 구매할 확률이 영(zero)이 아니며, 동일업태의 경쟁소매업체에서 구매할 확률보다 특정소매업체에서 구매할 확률이 더욱 높은 잠재고객들을 포함하고 있는 지리적으로 경계된 지역

 

 ○소매입지의 의의 및 특성              

   1) 室井鐵衡의 상권의 구성 4요소 : (point), (line), (space), 흐름(flow)                 

     ① 점(point) : 시장의 지리적 거점으로서의 점포·시설로서의 중심성을 의미                 

     ② 선(line) : 지역간의 의존관계 내지 기능의 상호의존성을 나타내는 흡인성을 의미     

     ③ 면(space) : 시장의 지리적 범위 의미. 중심지에 의한 흡인력이 작용하는 범위        

     ④ 흐름(flow) : 시장에서 동태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마케팅활동을 의미            

    →상권이란 판매공간·소비자의 생활공간·점포의 존재거점과 같은 3요소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때 점포의 존재거점이 되는 (point)이 바로 소매입지임. 결국 소매입지선정이란 상권이 갖는 점·선·면·흐름의 4요소 가운데서 나머지 3요소가 최적화될 수 있는 점에 대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애플바움의 소매입지의 유효성

     ① 상권내에 거주하는 소비자 혹은 소매입지주위를 이동하는 소비자가 접근하기에 용이한 정도(high accessibility)

     ② 소매입지내의 환경·특질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physical desirability)

     ③ 소매기구 자체의 사회적 성가(social reputation)등에 의해 결정

   3) 넬슨의 효과적인 소매입지선정 원칙

     ① 특정상권내의 특정입지에의 접근용이성

     ② 기존상권의 시장잠재력과의 적합성

     ③ 기존상권의 성장잠재력

     ④ 공간편리도의 창출여부 : 소비자의 거주지와 그들이 전통적으로 특정재화를 구입하는 장소사이의 중간에 입지하여 기존 소매기구보다 높은 공간편리를 제공함으로써 수요를 환기할 수 있어야 함

     ⑤ 유사업종의 밀집도 : 개개의 점포가 분산되어 있을 경우 보다 유사업종이 밀집되어 있을수록 소비자흡인력이 커짐

     ⑥ 경쟁상황 : 경쟁업체의 입지에 의해 수요차단이 발생하는 입지

     ⑦ 입지의 경제성 : 생산성·성장잠재성과 입지사용비용에 비추어 경제적인 입지

 

 ○기존이론의 연구

   1. 기존이론의 분류

     ① 소비자의 공간수요에 관한 이론, ② 소매기구의 입지선정에 관한 이론

      →소비자의 점포선택모델(입지수요이론), 소매기구의 소매입지모델(입지공급이론)

   2. 소비자의 점포선택 및 입지수요에 관한 이론

     ① 소비자의 공간행동에 관한 규범적 가설을 근거로 한 모델

     ② 소비자가 대체적 구매기회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이며, 이때 대응하기 위해 소매경쟁요인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밝히기

        위해 소비자의 과거구매행동에 의해 밝혀진 효용정보를 이용하는 전반적 상호작용모델

     ③ 결합측정등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효용함수를 직접적으로 평가하려는 효용함수직접추정모델

     ④ 지각조사등을 통해 개개 소비자의 공간행동과 소매애고동기등을 밝히려는 인지적 행동모델 등

   3. 소매기구의 입지선정 및 입지공급에 관한 이론

     ① 크리스탈러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중심지이론

     ② 토지경제학 및 도시계획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연구되어 온 토지이용이론 또는 지대이론

     ③ 미시분석기법을 이용한 단일입지이론

     ④ 복합점포경영체제를 갖춘 거대한 소매체인의 등장과 함께 제기된 복합점포의 입지최적화응 위한 다점포입지이론

     ⑤ 소매환경의 변화와 도시공간구조의 변화를 함께 고려하여 전반적 상호작용이론체제를 입지선정에 결합시킨 성장잠재력이론 등

 

  1. 규범적 가설에 근거한 이론

   1) 라일리의 소매인력이론

     ※ 크리스탈러(W.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  : 각 중심지사이의 계층구조는 '상위의 중심지일수록 더욱 많은 중심기능과 더욱 넓은 보완지역을 가질 뿐만 아니라 저등급중심지의 기능을 전체적으로 포함하게 되고, 하위의 중심지일수록 전체의 기능군은 부분으로 분할되어 버림

         →상권의 계층구조는 수행되는 기능의 분화구조라고 볼 수 있음

     ①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의 한계 : 한 소비자가 두 점포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데 있어 두 점포까지의 거리의 차이가 어떤 식별수준이상으로 벌어지지 않는 한 거리의 차이는 무시되고, 식별수준이상의 거리차이가 존재할 경우에만 최근거리가설은 타당

      ●식별수준(threshold level)의 개념은 소비자의 점포선택행위에 있어 거리변수에 대한 관심을 대체점포까지의 절대거리에서 상대거리에로 전환하게 하였으며, 소비자들은 보다 나은 구매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최근거리의 점포를 우회하게 되는데 예를들어 운반비·교통비 등을 고려한 실질가격이 더욱 낮은 수준이라면 시간비용의 희생에 따른 금전비용의 절약을 도모할 것이며 또한 보다 나은 품질이나 구색수준과 점포이미지에 의해 보다 먼 점포까지의 구매이동을 기피하지 않을 것임

       ▶소비자들의 구매이동행위는 점포가 보유하는 引力에 의해 결정됨

     ② 의의 : 뉴우턴의 만유인력법칙의 개념을 응용하여 소비자의 공간이동비용과 대체적 점포의 유인도사이의 상호관계를 최초로 인식

     ③ 이론 : 양대도시에 접근하는 도로 및 지형이 동일하고 양대도시상인의 능력이 동일하다는 전제하에서 양대도시가 그 중간에 있는 분기점주위의 소도시의 구매력을 흡인하는 비율은 두 도시사이의 인구크기에 비례하고 소도시까지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함                                                             

Ba : 두 도시 사이에 위치하는 동네나 시로부터 도시A가 고객을 끌어들이는 크기                              

Bb : 두 도시 사이에 위치하는 동네나 시로부터 도시B가 고객을 끌어들이는 크기                              

Pa : 도시 A의 인구

Pb : 도시 B의 인구

Da : 두 도시 사이에 위치한 동네나 시로부터 도시A까지의 거리                  

Db : 두 도시 사이에 위치한 동네나 시로부터 도시B까지의 거리                  

     ☞ 중심지이론과는 달리 인구의 크기와 거리라는 두 변수를 상권경계를 개념화함으로써 그 이후의 점포의 밀집도나 점포의 규모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공간이동을 흡인한다고 보는 소매인력이론의 효시가 됨             

 

   2) 콘버스(P.D.Converse)의 수정소매인력이론                                                            

     ①이론적 진전 : 도시내 쇼핑센터사이의 구매인력비율 설명                                                            

       ⑴ 상권경계를 설정하는 두가지 기준인 인구의 크기와 거리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정함으로서 양대도시의 인구의 크기를 공간이동을 유인하는 요소로 보고 양대도시까지의 거리를 저항요소로 파악    

       ⑵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구매이동이 줄어드는 현상을 거리-감소함수로 파악하여 거리와 구매빈도사이의 관계를 부의 지수곡선의 관계로 파악하려는 진전                                                                     

       ⑶ 소비지출과 소매매출액사이의 관계의 파악                                                      

                                                                                    

Pa,Pb : 두 도시 A,B의 인구                        

Dab : 두 도시 사이의 거리

Da,Db : 두 도시 A,B로부터 분기점까지의 거리

Ba/Bb = 1, (Pa/Pb)(Db/Da)²=1, Da/Db= (Pb/Pb), Dab = Da+Db,Da = Dab-Db                  

Db/(Dab-Db) = (Pb/Pa), Dab/Db - 1 = (Pa/Pb), Db=Dab(1+(Pa/Pb))                       

 

   3) 중심지이론과 인력이론의 비교                                                                            

     ① 중심지이론과의 이론적 차이점                                                                         

●중심지이론 : 쇼핑센터 또는 상권의 성장과정을 설명함으로서 최적입지선정에 기여하려는 이론

●인력이론   : 소비자의 공간이동 및 점포선정에 관한 입지수요에 관한 이론        

⑵ 인력이론은 중심지이론에 비해 개념적 체계가 명확하지 않고 전제가설의 경직성도 낮은 편이며 단지 일련의 느슨한 수학적 공식으로 연결된 이론체계라는 점                                                                            

●중심지이론 : 소매기관의 계층구조형성이라는 마케팅만을 설명하는 이론

●인력이론 : 소비자의 구매행위, 인구이동, 교통량예측 등의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되는 이론                                                                              

 

② 소매인력법칙(라일리,콘버스)에 대한 비판                                                                                

⑴ 분기점내부의 소비자와 외부의 소비자는 거리등의 차이로 인해 특정경쟁도시나 경쟁점포에 대해 가지는 구매태도가 상이할것임에도 불구하고 이 점이 무시되고 있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유입량을 정확히 산출하기 어렵다.        

⑵ 어떤 일정한 지역내에 있는 셋 이상의 점포들에 대해 상건을 설정할 목적으로 분기점법칙을 사용할 경우 상권의 중복이 발생한다. 분기점이란 상호경쟁적인 인접도시나 점포에 대해 소비자가 무차별하게 느끼는 점을 의미하므로 개념상 상권의 중복이 없어야 하는 것이다.         

⑶ 라일리가 추정한 모수(parameter)는 모든 종류의 구매행동에 대해 동일하게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모수는 구매행동에 따라 변한다고 보는 것이 논리적이며 또한 동일점포라 할지라도 상품의 종류에 따라 상권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2. 전반적 상호작용이론(General Interaction Theories)

   1) 허프(D.L.Huff)의 확률적 인력이론         

     ① 허프모델의 의의 : 도시내 소비자의 공간적 수요이동과 각 상업중심지가 포괄하는 상권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라일리등에 의해 사용된 거리변수 대신에 거주지에서 점포까지의 교통시간을 이용하여 모델 전개     

       - 중력모형을 원용하여 확률의 개념을 도입    

       →소비자의 점포선택행동이 반드시 교통시간과 선형관계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는 문제점 있음(허바드)   

     ② 모델의 전개   

       ⑴ 특정쇼핑센터 j가 소비자에 의해 선택될 확률 Pj Uj(소비자의 이용도)에 대한 비율 : Uj=1, Pj = Uj, 0Pj1 ---

       ⑵ 특정쇼핑센터가 소비자에 의해 선택될 확률은 다른 쇼핑센터를 선택할 확률과는 상호독립 : Pi/Pk = Ui/Uk

---                      

       ⑶ ⓐ식과 ⓑ식에 의해 I존에 있는 소비자가 j존에 있는 쇼핑센터를 선택할 확률은 : Pij = Uij/Uij

---                        

       j존에 있는 쇼핑센터에 대한 I존의 소비자 이용도 Uij는 그 쇼핑센터의 크기에 비례하고 그 사이의 교통시간에 비례 : Uij = Sj/(Tij)λ

---                          

 , Tij(j존에서 I존가지의 교통시간), Sj(j존에 있는 쇼핑센터의 크기), λ(매개변수)              

       ⑸ ⓒ과 ⓓ에서 다음의 허프모델 성립  : Pij = (Sj/(Tij)λ/(Sj/Tij λ))                         

            , Tj : 점포 j의 상권

            Pij : i지역에 있는 소비자가 j점포에서 상품을 구입할 확률

            Ci : i지역에 있는 소비자의 수

 - 상권이란 지리적으로 한정될 수 있는 지역으로서 특정기업이나 기업집단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제공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확률이 영(0)보다 큰 잠재적 고객이 있는 지역을 의미                           

   2) 승수경쟁적 상호작용이론(Multiplicative Competitive Interaction Interaction Models : MCI모델)                               

     ① 허프모델의 연장선상에서 접근                               

        →허프모델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점포규모 이외에 구색·가격·분위기·점포장치 등과 같은 변수가 유인변수로 추가되어야 하고 저항변수에는 교통시간외에 교통비용·교통안전도·이동중의 안락감·교통편리도와 같은 질적특성이  포함되어야 함

     MIC모델의 기본식

        πij =

 

       ●χkij : 점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의 모든 특성 - 점포의 규모,서비스의 질·분위기·청결도·제품의 품질과 같은

         유인도를 측정키 위한 변수와 거리·교통시간 등 장애도를 측정키 위한 변수로 구분

       ●βk : 이러한 속성에 의해 소비자의 점포선택행위가 영향받는 민감도를 의미하며 이 모델의 모수가 되고 이의 정확한 추정이

         MCI모델의 유용성을 결정함

     ③ 백위드(N.E.Bechwith) : 다변량회귀분석 이용 경쟁적 상황하에서의 광고효과 측정

        MCI모델에 비해 유용성이 떨어짐 : 모수의 추정이 어렵기 때문

     ④ 나카니시(M.Nakanish)와 쿠퍼(L.G.Cooper) : 로그전환과 최소자승법 이용 MCI모델에서의 모수추정의 타당성 입증         

     ⑤ 제인(A.K.Jain)과 마하잔(V.Mahajan) : MCI모델에 근거한 식품소매업에 대한 연구      

        - 소매기구의 유인도를 증대시키는 효용함수의 구성요소: 차단입지,크레디트카드,종업원의 구성 등 주관적 평가요소. 점포이미지,       

          외양, 가격, 서어비스수준 등애 대한 소비자 평가 등 고려하여 소매기구의 유인도 추정    

      2) 허만(R.D.Hermann) : 취급품목의 다양성과 소비자구매이동거리 :

미리 계획된 취급품목의 구색·편의 ·문화시설의 배치 등과 같은 소매믹스를 통하여 계획상권을 창출함으로써 소비자의 공간이동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음  

    →라일리의 소매인력이론 →허프모델       

   3) 다항로지트함수이론(Multinomial Logit Model : MNL모델) : "소비자의 공간수요행동 설명"

     ① 루스(R.D.Luce)의 선택이론에 근거한 모델    

     ② 소비자의 집합적 선택자료를 이용하여 공간선택행동을 설명하려는 모델      

     ③ 한계 :- 소비자 개개인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한계     

    - 상대적 중요성의 변동 결정의 일상황요인 고려치 못함

    - 입지패턴이라는 외생변수의 효과를 무시하고 있어 신뢰도에 한계

    - 선택집합의 구성이 달라지더라도 대체안을 선택할 확률은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

     ④ 내용   

      ) 소비자의 점포선택행위는 대체적 점포가 갖는 여러 특성중에서 소비자가 알고 있는 요소와 무작위적 요소에 대한 평가로 결정

      ) 결정속성(Vi:known components) : 가산적 선형모델로 표현

         - Vi는 대체안i의 속성k의 보유정도에 대체안 i를 평가하는데 있어 속성k의 중요성·비중을 가산한 총합(속성 수의 합)

      ) 무작위적 요소(ei:unknown components) : 조사자가 알 수 없는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이나 선호와 같은 개인적 특성에 의한 불확실한 부문

         - MNL모델은 무작위적 요소는 다소 무시한다는 가정에 근거

      ) 이론식

     ⑤ 의미 :

- 대체안 I를 선택할 확률은 어느 개인에게 제시된 선택대체안집합A의 구성이 어떠하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

- 경합하는 대체안A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한계확률의 개념

- 무관대체안에 대한 독립성 인정

 

  3. 효용함수 직접추정모델(Model of Direct Utility Function)

   1) 마이어(R.J.Meyer)와 이글(T.C.Eagle)의 수정모델(루스의 선택공리 수정)

     ① 이론식 : 대체안j와 나머지 모든 대체안 사이의 인지된 이질성의 정도, 경험자료에 의한 유사성에 대한 민감도

 

   2) 트버스키의 EBA모델과 사서적(lexicographic model)모델 - 비보상적모델

      ○비보상적모델의 의미 : 소비자의 효용함수를 구성하는 속성(고차원적 속성과 저차원적 속성) 상호간에 trade-off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는 중요속성으로부터 우선적으로 평가되면서 순차적으로 덜 중요한 속성을 비교한다.

      ○한계점 고찰

        ※ 소비자는 점포선택을 위해 희생할 수 있는 최대거리가 있으며 이 거리를 벗어날 때는 나머지 속성이 아무리 호감을 준다해도 그 대체안을 거부한다. (A.Stetzer)

        ※ 점포가 제공하는 모든 속성에 대한 허용할 수 있는 최저수준이 존재하며 이 수준이하의 어떤 속성정도는 높은 수준을 보유한 타 속성으로 보상되지 못함 (W.Recker H.Schuler)

       →대체안 사이의 경쟁정도 등 변수의 측정이 불투명(하게 가정하고 있음)

   3) MCI,MNL의 수정·보완모델은 문제점 해결을 위해 자료의 수집방법을 달리한 모델들                                    

      ○관찰·의사소통등을 통해 획득된 과거자료 이용                                                    

        → 실험상황하에서 시뮬레이션자료를 획득하고종합측정법이나 로지트법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효용함수를 직접 도출하는 방법 총칭  (상위이론의 한계점 : 소비자는 유사한 행동체계를 갖고 합리적인 행동을 한다고 가정)

  4. 인지적 행위이론(Cognitive-Behavioral Models)                                              

     1960년대 이후 소비자의 공간행동연구에 있어 행동과학의 이론 도입 시작  :

마케팅지리이론에서 주로 사용되던 소비자공간행동결정요인으로서의 거리변수 일변도의 연구에서 벗어나기 시작함                                              

- 소비자의 정보가용능력, 위험수용정도, 학습단계, 특정장소에 대한 태도, 공간효용 등의 행동과학적 개념 접목            1) 가너(B.J.Garner) : 소비자의 소매점포선택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심리적 정보처리과정 최초 관심                                                   

① 소비자의 점포에 대한 태도,

② 특정제품 또는 점포에 대한 동기부여정도,

③ 소비자의 자아개념과 소매시스템과의 관계,                                              

④ 소비자내부의 정보처리메카니즘 등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                                    

- 語意차별화법(Seven-point semantic differentials)이용 여성의류점에 대한 소비자의 이미지 측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상권규모 추정                                                    

2) 다운즈(R.M.Downs)는 가너의 기법을 발전시켜 소매점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관계되는 결정변수들을 파악                                             

 

1. 중심지이론(Central Place Theories) ▶ 상권형성체계에 관한 이론의 개념 보다는 상권계층구조에 관한 이론임   

    (1) 크리스텔러의 연구     

      ※ 기본명제 : ① 중심지들의 배열체계, ② 시장지역의 배열체계, ③ 도로노선의 배열체계         

     . 기본개념 및 가정      

       1) 기본개념     

        : 핵을 중심으로 배열되는 중심지향원리가 인간의 정주체계의 공간적 배열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기본원리      

        ○배후지(complementary areas) : 중심지에 의해 서비스를 받는 주변지역      

        ○중심지상품·중심지서비스 : 중심지에서 제공되는 상품이나 용역     

        ○중심지활동 : 중심지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

        ○범위(range) : 중심지활동이 제공되는 공간적 한계  

 - 범위의 외적한계 : 중심지상품이나 서비스의 도달가능거리 =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기꺼이 이동하는 최대거리(소비자측면)

 - 범위의 내적한계 :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유지되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공간, 즉 임계치

→ 어떤 중심지가 경제적으로 생존가능키 위해서는 외적한계가 내적한계보다 반드시 커야함

 - 범위의 넓고 좁음에 따라 상위계층의 중심지와 하위계층의 중심지로 구분됨

       2) 가 설          

        ① 인구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고 균등한 구매력을 가진 사방으로 개방된 이상적 평면공간이 있다.        

        ② 배후지내의 소비자들은 가장 가까운 중심지에서만 중심지상품을 구매한다.         

        ③ 이 평면상의 어떤 지역도 중심지에 의해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지역은 없다.

        ④ 소비자가 중심지로 왕래하는 거리는 최소화되어야 한다.  

        ⑤ 어떠한 중심지도 초과이윤을 획득하지 못한다.     

        - 소비자는 어느 방향에서나, 어느 방향으로나 이동이 자유롭다.      

     . 크리스텔러의 수정된 중심지이론      

        ※ 소비자의 공간이동은 교통체계,행정구역 등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모델을 수정    

        ① 교통원리 : 큰 도시들을 연결하는 교통노선상에 가능한 한 주요한 중심지가 많이 놓이도록 배열하는 원리         

        ② 행정원리 : 각 배후지들이 방위나 행정통제의 목적에 용이하도록 분할배열하는 것

        →이러한 원리의 상호작용에 의해 중심지체계가 결정된다     

    (2) 로쉬의 연구    

        : 크리스텔러의 중심지체계가 로쉬에 의해 단층적 계층구조에서 연속적인 계층구조로 변형됨 

        ※ 크리스텔러와 로쉬의 계층체계비교(수정·발전된 로쉬이론 중심)   

① 같은 규모의 중심지라 할지라도 전부 같은 기능을 가진다고 간주치 않음

② 상위계층의 중심지라도 하위계층의 중심지가 갖는 기능을 모두 포함할 필요는 없다고 간주

③ 단층적구조에 비해 연속적 계층구조

    (3) 베리(B.J.L.Berry)와 게리슨(W.L.Garrison)의 수정연구 

        - 사례연구를 통한 중심지체계의 구조적 규칙성의 실증적 검증        

        - 크리스텔러이론에서 가정하는 평면공간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크리스텔러이론의 규칙성이 실재함을 발견         

        - 재화의 도달범위와 수요별개념으로 재편성함으로써 구매력 균일성의 부재(상이한 구매력과 인구밀도)하에서도 계층구조가 전개될 수 있음을 증명       

        →도시간 관계의 계층구조에서 개별도시내에서의 계층구조 설명으로 그 연구영역 확대시킴         

        ※ 대도시내의 계층구조         

① 산재분포상가(isolated corner stores)

② 근린상가(neighborhood shopping centers)

③ 지구상가(community shopping centers)

④ 지역상가(resional shopping centers)

⑤ 도심상가(central business district)

        ※ 전통적 중심지이론은 보다 상위개념인 3차활동이론의 관리부문이라 정의

  3차활동이론 : 기본적으로 수요별(특정기업이 시장참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요구되는 처저수준의 수요)와 재화도달범위

(특정기업의 재화를 구입하기 위해 소비자가 감수할 수 있는 최대거리)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구성됨

 ② 이 둘 사이의 상호관계는 육각형 상권에 대한 공식적전제가 없이도 계층차별화가 이루어질 정도로 충분히 규칙적임을 발견

 

   2. 토지이용 및 지대에 따른 입지이론 :

        1) 콜비(C.C.Colby)의 구심력 : 공간적 분화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도시적 기능이 집중하려는 현상         

① 단지의 유인력, ② 기능적 편의성, ③ 기능적 인력, ④ 기능상 특권, ⑤ 인간적 교환관계

*원심력 : 특정 기능(비도심기능)이 고지대를 부담해야 하는 도심에 적합하지 못 할 때는 압출되어 지역외 혹은 교외로 나가게 되며 도심기능의 분화가 발생함

 - 기타 사회적 진화, 신흥지구에서의 활동의 용이성, 소비자생활수준의 균등화 등으로 설명됨

        2) 후버(E.M.Hoover)의 각 활동결정단위의 입지인자 

           ① 기본입지성(given location), ② 접근성, ③ 밀집성, ④ 입지의 경쟁성

          - 결정단위들이 입지의 상대적 욕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특히 '접근성','환경적 특성','비용' 등을 고려해야 함 

        3) 허드(R.M.Hurd) : 도심내의 높은 접근성으로 인해 도심내에서는 입지경쟁이 발생하며, 이는 도심의 높은 지가를 형성시킴 

① 지가의 바탕은 경제적 세대(economic rent)에 있고, 지대는 입지에, 입지는 편의에, 편의는 가까움에 의존

  →지가(land value)는 결국 접근성에 의존. 접근성이 높은 도심지에 상업기능 집중되고 기능의 전문화 발생

        4) 헤이그(R.M.Haig) : 지대란 접근성향상에 따른 대가이며 교통비절약에 대한 보상임

① 지대(rent) : 공간불편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려는 노력에 대한 대가

② 최적입지 : 최소한의 공간불편비용으로 이용자에 의해 요구되는 최대한의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입지

 

   3. 단일점포입지이론         

    (1) 체크리스트방법 : 학자에 따라 표준화된 체크포인트 제시     

 - 주요 평가요인 : 사회경제적·인구통계적 특성, 경쟁상황, 소비자의 지출패턴 등

    (2) 유추법(analog method)

 - 코헨(S.Cohen)과 애플바움(W.Applebaum)

 ① 입지시키려는 소매기구와 점포의 형태,매출성과,업태,기타 시장요인 등이 유사한 기존점포(analog stores)를 확인

 ② 유추점포가 각각 상이한 지역으로부터 흡수하는 인력을 조사(survey)를 통해 파악

 ③ 이 인력 이용 각 대체입지의 예상매출과 상권을 추정

 ④ 기대성과가 가장 높은 곳을 최적입지로 선정

※ 문제점 : - 기준 점포 선택의 문제, 경쟁요인의 직접적 고려 불가 등

    (3) 미시분석기법  

     1) 넬슨(R.L.Nelson)의 미시분석과정      

① 상권을 몇 개의 세부상권으로 분리

② 각 세부상권별로 소득수준,가구수,경쟁패턴을 파악

③ 경쟁이 예상되는 타 소매기구의 시설규모,교통체계,접근성등을 고려하여 신규점포가 그 입지에 개설되면 소비자의

   지출패턴과 공간행동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판단

 - 도심입지의 경우 통근교통량, 경제인구이동까지 고려 상권잠재력 파악

     2) 멕카이(D.B.Mackay)의 시뮬레이션기법 : 다목적구매 관련    

 : 소비자의 선호나 쇼핑패턴에 대한 실증적인 가정에 근거하지 않고서 기존입지 또는 신규입지에서의 매출잠재력을 추정한다는 것은 불가

※ 소비자의 구매패턴은 다목적구매라는 가정하에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과 몬태칼로 시뮬레이션기법 이용 단일입지 선정모델 제시

 

소비자의 점포선택행동은

 ① 구매를 할 것인가? 아닌가?

 ② 구매이동을 시작했다면 일회외출시 몇 개의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

 ③ 각 제품구입을 위해 어느 점포에 들릴 것인가?

 

하는 3단계의 연결된 의사결정과정임

 - 각 단계에서 도출된 판별함수는 이산확률분포를 이룰 것이므로 몬태칼로 표본추출절차를 통해 각각의 소매입지에 대한 소비자의 방문회수를 계산할 수 있음

 - 방문회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하면 매출 및 이익에 대한 정확한 예측 가능함

 

   4. 다점포입지이론(Cocation-Aloocation Models)    

※ 네츠(P.A.Naert)와 볼태츠(A.V.Bultez) 및 릴리언(G.L.Lilien)과 라오(A.G.Lao) :      

 "한 도시에 있어서 전체점포수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시장점유율 사이에 S-곡선의 관계가 성립되기 때문에, 한 상권내에서 충분한 점포수를 확보한 다음에 다른 상권지역으로 참입하는 것이, 여러 상권지역에 걸쳐 소수의 점포를 유지하는 것보다 유리하다"

 → 특정 상권내의 점포공간배치를 설명하지 않았고, 이를 보완하기위해 "다점포입지이론"이 제기

○기본적으로 MCI모델의 연장

  MCI모델 : 특정상권에서의 소비자가 특정소매점포에서 구매할 확률을 여러 변수를 도입하여 계산함으로써 상권내에서의 특정점포의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 예측에 초점

 ② 다점포입지이론 : 하나의 상권내에서 어떻게 복수의 점포를 배치하는 것이 이익극대화를 가능케 하느냐에 초점

    - 경쟁환경의 변화 고려 여부에 따라 동적MULTILOC와 정적MULTILOC모델로 대별

    - 外 굳차일드(M.F.Goodchild) IL-ACS모델, 릴리언-라오모델 등이 있음

 1) 애쉬벌(D.D.Achabal),(W.L.Gorr),마하잔(V.Mahajan)의 정적MULTILOC모델

   ① 개념 : S개의 기존점포가 있는 m명의 고객이 거주하는 어느 상권의 n개의 신규입지대체안에서 r개의 신규입지를 결정하는 것과 관계된 이론체계

 

 2) 고쉬(A.Ghosh)와 맥라플티(S.McLafferty)의 변동MULTILOC모델

   

   5. 소매성장잠재력모델(A Retail Market Potential Model)      

    (1) 의의 및 가정  

      1) 의의 : 어떤 지역에 있어 주거지구와 상업지구사이의 경제적 흐름과 상업지구별 시장력(market potential)을 추정하고 또한 지역주민들의 재화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소비활동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새로이 필요한 상업시설들의 입지 및 규모를 결정하는 데 이용.

      - 인력이론(전반적 상호작용이론)의 실제적용을 위한 연구

      2) 가정 :          

① 상업시설의 규모 및 수는 소비자의 비용지출함수로서만 간주

② 상업지구들의 총매출액은 그 지역 소비자들의 재화에 대한 총지출액과 같아야 함

③ 현재의 지역개발정책과 성장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됨

④ 지역주민들의 주거지구선택과정은 미래에 있어서도 현재와 동일함

    (2) 모델의 전개    

      1) 잠재력 : (ZONE)들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강도 

① 기본원리 : 어떤 지구(ZONE)에 있는 개인이 상호작용을 일으킬 가능력 또는 잠재력은 지구의 유인력이 클수록 높아지고 지구간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낮아짐

② 특정 상업지구의 시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상업지구 자체의 유인력, ) 소비자의 규모와 생활수준, ) 경쟁되는 상업지구의 유인력,

   ) 소비자들의 근거리 구매이동성향 등

      2) 기본모델      

      3) 산출결과 : 각 상업지구의 총판매액, 평균구매이동거리, 주거지구와 상업지구간의 경제적 흐름에 대한 정보        

      4) 필요자료 : 지구별 재화에 대한 수요, 지구별 상업시설의 공급능력, 상업지구와 소비자들간의 공간적 분리 등  

      5) 산출FLOW    

① 각 상업지구의 유인력을 주거지구까지의 거리자승치로 나눔

② 각 상업지구의 상대적 유인력을 구함

③ 주거지구에서 상업지구로 흘러 들어오는 거래액 계산

④ 상업지구별 총매출액 산출

⑤ 균형조건의 충족요건 검토

      6) 문제점         

① 소비자들은 실제로 여러가지 목적들을 가지고 상업지구로 이동하나 이 모델에서는 재화구매이동만을 고려

② 공간분리의 척도로써 이동시간(driving time)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동비용이 구매패턴에 미치는 효과를 설명하지 못함

 

1. 시장침투율 및 경쟁우위상태를 이용한 애플바움(W.Applebaum)의 연구

      - 고객도시법(consumer spotting techniques)      

① 주당 일정판매액당 소비자 1인을 추출하여 면담을 통해 고객의 주소나 구매관습에 대한 정보 획득

② 각 면담고객을 지도위에 도시. 고객분포도 위에 반경 1/4,1/2,3/4,4/4마일의 원을 긋고서 거리세대별 고객수 산정

2차자료 이용 인구 및 토지이용도 작성

④ 매출액과 판매력이 고객수에 비례한다고 가정하면, ② ③에서 구해진 두 지도를 이용 각 거리대별 매출액과 판매력 산정

⑤ 거리대별 매출액과 판매력을 인구 및 토지이용도에서 구해진 각 거리대별 인구로 나누어 각 거리대별 1인당 매출액 산정

⑥ 도시된 고객분포도에서 각 고객의 주거와 점포사이의 거리를 계산하여 가까운 지역에서부터 세어서 그 누적치로

   1,2차상권으로 구분. 이를 중심으로 등고선 그림

⑦ 센서스자료를 이용 각 하위시장에서의 시장침투도 또는 시장점유율 파악

 

2. 공간범위개념을 이용한 허프와 바트셀(R.R.Batsell)의 연구       

     - 상권의 공간범위 : 특정소매기구의 전체매출액 중 일정비율 이상이 실현되는 유통점(distribution point)을 중심으로 한 인근지역       

① 좌표(Cartessian Coordinates)를 이용한 각 현상점의 정확한 위치 확인

② 유통점에서 현상점까지의 거리가 지도상에서 계산가능하도록. 거리는 교통시간으로 대체 가능

③ 각 현상점에서부터 가까운 순서대로 등급 부과

④ 미리 정한 누적비율(:1차상권 70%정도)내에 속하는 현상점 파악

⑤ 각 방향으로 가장 바깥에 있는 현상점을 확인하여 이를 연결하면 상권공간범위 산출

⑥ ⑤에서의 경계선을 평활시키기 위한 curve fitting procedure을 추가로 수행

  ※ 경쟁사의 참입으로 인한 경계의 변화

  ※ 소비자의 특성이나 입지의 변화에 따른 상권공간범위의 변화를 발견할 수 있으므로 유용한 전략도구로 이용 가능

  - 제품이 틀릴 경우 동일의 유통점에서도 공간범위가 다름

  - 시간의 경과에 따른 공간범위의 안전성확인

  - 상권중복의 공간적 체계에 대한 연구에 유효하게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