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대 성능비(cost performance)∙∙∙원래는 컴퓨터시스템의 질적인 평가기준의 하나로 시스템의 가격에 대한 성능의 비를 말한다. 즉, 시스템의 성능 평가 지수를 그 시스템의 가격으로 나눈 것으로 이것이 높을수록 경제성이 높게 나타난다.
가격 에스컬레이션(price escalation)∙∙∙가격결정에서 인플레율을 고려한 것으로 계약판매 및 신용판매에서 특히 고려해야 할 기준이다. 즉, 인플레율이 높을 때는 화폐가 평가절하되어 제조원가를 상승시키고 이는 판매가격을 인상시켜야 하는 압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인플레율이 높을 때는 판매가격을 인플레율에 연계시켜 인플레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가격 에스컬레이션 조항을 삽입하여 결정해야 한다.
가격통제(controlled price)∙∙∙국가가 가격안정을 위하여 시장의 가격 메커니즘에 간섭함으로써 저소득자의 실질소득을 높이려는 정책을 말한다. 최저임금제도, 임금상승을 제한하는 소득정책, 이중곡가제 등이 이에 속한다. 재화의 부족이 극심할 때에는 수요량을 직접 제한하는 할당제 또는 배급제도를 실시하기도 한다.
가격탄력성(price elasticity)∙∙∙제품의 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수요변화나 공급추이에 관한 정도를 말한다. 가격탄력성이 높다는 것은 가격을 낮추었을 때 수요가 급격히 증대함을 의미하며, 반대로 가격탄력성이 낮다는 것은 가격을 낮추어도 수요가 그다지 증대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가격표시제∙∙∙국내에서 생산된 공산품이나 수입품에 공장도가격이나 수입가격을 명기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들 물품 중에서도 중간재나 기계설비 등에는 원칙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주로 최종소비재에 적용된다. 이 제도는 유통마진이 얼마나 되는가를 공개해 소비자에게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무분별한 수입이나 소비를 억제하기 위해서 1988년에 도입되었다. 물가안정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3조 및 동 시행령 제5조에 근거한다.
가치체인(value chain)∙∙∙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침투하고 고객을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객단가(customer transaction)∙∙∙손님 1인당 평균 매출액으로, 총매출액을 입점한 고객수로 나누어 산출한다. 소매업자가 상점의 매출액을 증가시키려고 할 때는 객 1인당 매입총액을 가급적 많게 하거나 1인당 매입총액은 적더라도 객수를 많이 모아서 총매출액을 높이려고 하는 방법 중 하나를 채택한다. 이 2가지 방법의 토대가 되는 것은 1인 매입객의 매입총액이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투자대안을 선택함에 있어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함으로 인하여 포기하게 된 다른 투자대안의 대가를 말한다. 기업은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이익을 추구하므로 이익극대화를 위해 경영자원을 선택가능한 용도에 최적 할당하는 것이 기회비용을 높이는 일이다.
네티즌(netizen)∙∙∙통신망(network)과 시민(citizen)의 합성어로서, 컴퓨터 통신에 열중하며 통신망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말한다.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마치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는 것과 같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니치마케팅은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곳, 빈 틈을 찾아 그 곳을 공략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건강에 높은 관심을 지닌 여성이 건강음료를 기획, 대성공을 거둔 것이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다단계판매(multi-level marketing : MLM)∙∙∙다단계판매는 무점포 판매의 한 형태로, 판매업체에서 최종소비자에 이를 때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는 판매방식이다. 최초의 판매자가 물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기까지 단계적으로 판매원을 동원하는 것으로 단계별로 일정한 이윤이 붙여진다. 광고비, 물류비 등에서 절약한 수익을 소비자이자 판매원인 회원에게 돌리고, 또 회사의 기술개발비로 쓴다는 것이다.
다단계판매의 기본 구조는 ①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고객이 구매와 동시에 판매조직원이 되고 ② 자신이 판매한 판매가액 및 자기 예하 판매조직의 판매가액에 따라 일정률의 보상금을 보장받으며 ③ 예하 조직이 일정 이상 확대되면 승진이 됨으로써 다시 제품 판매와 유통망을 확대, 계속적인 상품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대손상각비(bad debt expense)∙∙∙회수가 불확실한 외상매출금, 받을어음 등의 매출채권에 대하여 산출한 대손추산액과 회수가 불가능한 매출채권을 상각처리한 것을 말하며, 대손충당금을 설정하는 경우 매 결산기의 대손충당금 환입액을 포함한다. 일반적 상거래에서 발생한 매출채권에 대한 대손상각비는 판매비와 관리비로 기재하고, 기타 채권에서 발생한 것은 영업외비용으로 기재한다.
데이터마이닝(datamining)∙∙∙데이터웨어하우스에서 의미 있는 패턴이나 모델을 추출하는 과정을 말한다. 또한 정형화되어 과정을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통계적인 데이터를 보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예측(prediction), 되돌리기(regression), 분류(classification), 클러스터링(clustructing) 과정을 거친다. 특히 비슷한 구매패턴이나 구매행동을 지닌 고객들을 그룹화하는 세그멘테이션도 중요한 역할을 지닌다.
데이터베이스마케팅(database marketing)∙∙∙고객 정보(고객속성, 거래속성), 산업 정보, 기업 내부 정보, 시장 정보 등 각종 1차 자료들을 수집․분석해 이를 판매와 직결시키는 기법이다. DataBase Marketing은 고객 개개인의 특성을 살려 타고객과는 다른 차별되는 인적 정보와 구매 정보를 활용, 고객의 요구에 따른 차별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라이선스 생산(license production)∙∙∙외국의 메이커 등 다른 생산업체로부터 제품의 설계도와 제조에 관한 노하우를 제공받아 생산하는 방식을 말한다.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상품의 수명주기를 말한다. 어떤 상품이든지 시장에 등장해서 판매가 신장되며 다음에 판매가 줄어드는 과정을 밟는다. 그 과정을 보통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포화기, 쇠퇴기의 5개로 구분하여 상품계획에 반영한다. 다만 모든 제품이 이 라이프 사이클을 거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종이클립․칼․술잔․연필 등은 이런 라이프 사이클을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신제품은 라이프 사이클을 보인다. 몇 가지 최근의 예로 컴퓨터, VCR, 컬러TV 등의 첨단품목이 있다.
마이크로 마케팅(micro marketing)∙∙∙소비자의 인구통계적 속성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정보를 활용,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를 위해 시장을 가장 작은 상권단위로 타겟팅한 후 그 시장에 알맞는 소비자 특성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해 마케팅 계획을 세운다. 주로 많은 매장을 가지고 영업하는 대형 유통업체, 은행, 보험회사 등이 타겟마케팅을 염두에 두고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 조사(marketing research)∙∙∙마케팅 조사는 크게 시장분석, 제품조사, 소비자조사 등 3개의 광범위한 분야를 활용하여 생산자에서 소비자로의 재화 또는 용역의 이동에 관한 정보의 수집과 분석이 가능하다. 여기에서 시장분석은 시장에 관한 정보를 산출하며, 제품조사는 제품의 특성과 제품에 대한 욕구에 관한 정보를 산출한다. 소비자조사는 소비자의 욕구와 동기에 관한 정보를 산출한다.
무점포마케팅∙∙∙판매를 위한 매장이 통상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점포 없이 마케팅이 가능한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무점포라 함은 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 통신판매, 홈쇼핑, 자동판매기의 이용, 방문판매, 텔레마케팅 등을 말한다.
바이러스마케팅(virus marketing)∙∙∙어떤 회사나 그 회사의 제품에 관한 홍보를 소비자들의 입을 빌어 ‘입에서 입으로’라는 원리를 이용한 방식이다. 광고 효과는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빠른 시일 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수단 중의 하나이다. 미국의 무료 전자우편인 핫메일(hotmail)이 처음으로 시도해 큰 성공을 거둔 이후 보편화되었다. 핫메일은 무료 전자우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빠른 시간 내에 여러 사람들에게 핫메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전자우편을 주고받을 때는 반드시 편지 말미에 ‘무료 전자우편 서비스 핫메일’이라는 홍보 문구를 붙이도록 하였다.
바코드(bar-code)∙∙∙판매나 재고관리시 흑백의 막대형 마크(바)로 숫자 등의 코드를 표시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소매단계에서 ‘무슨 색의, 크기 얼마의 스키복’이라는 것처럼 개개 상품의 정보를 판매시점에서 수집하려고 하는 POS(판매시점 점포관리)시스템에서는 그러한 상품 정보를 자동적으로 판독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 필요를 위해 바코드가 사용된다. 상품마다 코드를 붙여야 붙이는 방법에는 소스 마킹과 인 스토어 마킹의 2종류가 있다.
배송 센터(delivery center)∙∙∙물적 유통상의 거점으로 단순한 저장창고가 아니고 배송기능을 발휘하는 유통창고를 말하며, 유통센터라고도 한다. 배송 센터는 수송비용의 절감과 판매기회의 손실을 극소화하도록 설치 및 관리․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복합제품(multiple goods)∙∙∙컴퓨터의 본질적인 기능에다 모니터에 라디오의 듣는 기능과 TV의 보는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제품 등 복합성을 띠고 있는 제품을 말한다. 또한 1개의 제품이면서 2개 또는 그 이상의 기능을 갖는 제품, 예를 들면 라디오가 부착된 카세트 테이프나, 전자북 리더가 결합된 휴대폰, 라이터와 회중시계, 디지털카메라와 쌍안경 등의 제품이 있다.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에 같은 상표의 제품을 반복해서 어느 정도 로열티를 가지고 구입하는가에 대한 정도를 말한다. 상표 충실도라고도 한다. 일정 기간 중의 구입회수의 비율이 높을수록 그 제품에 대한 충실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마케팅 정책에서 보면 자사제품의 상표 충실도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그 제품의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주지 않으면 안 된다.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세분화' '분할'을 뜻한다. 기업이 제품을 제조․판매하고자 할 때 시장 전체에 그 수요가 꼭 있다고는 단정할 수 없다. 그래서 어떠한 층에 잠재고객 그룹이 있는가를 분석해서 그것을 목표로 하여 마케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세그멘테이션은 시장을 이같은 공통적인 수요와 구매행동을 가진 층으로 나누어서 그 층의 욕구와 필요로 하는 것을 가려 거기에 맞추어서 제품을 디자인하여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세분화의 기준에는 인구학적․지역적․사회적․심리적 방법 등이 있다.
보급률이 포화상태에 도달했거나 먼저 나온 제품이 강할 때 세그먼테이션 전략이 전개된다.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소비자를 니즈(needs)의 이질성에 따라 몇 개의 시장으로 구분한 다음, 이 소비자 집단의 니즈(요구와 욕구)의 내용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소비자 분류를 명확히 하고 세분화하여 그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 분류 기준에는 수량적 기준(연령, 소득, 가족구성, 그밖에 제품의 소유 여부 등)과 심리적 기준(생활양식이 전통적인가, 신제품에 대하여 보수적인가, 혁신적인가 등)이 있다. 따라서 시장세분화에 의해 시장표적이 보다 명확해지고 그 수요의 환기, 활력소를 위한 마케팅의 최적결합이 가능해진다.
시장점유율(market share)∙∙∙특정업종의 제품시장에서 거래되는 전 거래량 가운데서 일정한 기업의 제품이 점유하는 비율을 말한다. 시장점유율의 감소는 곧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평가를 저하시키고 고객을 상실케 한다. 그러므로 자사의 점유율이 타기업에 비하여 저하되는 경우에는 매출액의 증가를 도모하면서도 점유율의 계획적 상승을 위한 시책을 강구해야 한다.
아웃소싱(outsourcing)∙∙∙외부 자원의 활용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콜센터에 근무할 상담원의 인적자원을 외부의 인력파견업체에서 조달하거나, 정보화 투자를 다시 관찰하여 어느 회사의 정보 처리를 다른 회사가 완전히 인수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나 활동을 외부 기업에 위탁해 처리하는 경영전략으로 기업의 감량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도입되었다. 아웃소싱은 제품의 생산, 유통, 포장, 용역 등의 업무뿐 아니라 경리, 이사, 신제품개발, 영업 등의 모든 분야에까지 확대되어 적용되고 있다.
에어리어 마케팅(area marketing)∙∙∙일반적으로 지역세분화에 의한 세그먼테이션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단순한 기법인 지역 세그먼테이션이 아니라 매스 프로모션, 매스 세일즈가 획일적이고 일률적인 매스 마케팅에 근거하여 진행되었다는 사실로부터 출발한다. 따라서 에어리어 마케팅은 지금까지의 획일적 마케팅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에이드마 법칙(aidma theory)∙∙∙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기까지의 심리적인 의사결정 단계이다. 제품에 주목(Attention)하고 알고 싶다는 관심(Interest)을 가지며 소유하겠다는 욕망(Desire)을 일으켜 기억(Memory)하고, 구매(Action)에 이르는 과정의 머릿글자를 딴 것이다.
인지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특정제품을 구매한 후에 제품에 대한 불만족이나 갈등을 벗어나기 위해 스스로의 태도를 전환하여 만족스런 상태로 인식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소비자의 태도전환에 확신을 주기 위한 광고 메시지가 필요하다.
재료비(material costs)∙∙∙제품의 제조에 직․간접적으로 투입된 재료의 비용으로서 기초재료재고액과 당기재료매입액의 합계액에서 기말재료재고액을 차감하는 형식으로 계산한다.
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특정 시장에서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 제조업자에 의해 전략적으로 사용되는 마케팅 기법이다. 일종의 세분화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다.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함으로써 산업 전반에 걸쳐서 그 기업이 독특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기업 특유의 것을 창조하여 경쟁적 우위를 달성하는 것이다.
체인 레터(chain letter)∙∙∙불법적인 행위로 우편사기가 대표적이다. 이는 우편을 이용하여 합법적인 제품을 정당한 시장 가격에 거래하지 않고 제품 수령자로부터 대금을 제품 발송자에게 보내는 것이다. 이러한 불법 행위가 합법적인 직접판매 회사와 혼돈되는 경우가 있다.
카드 깡∙∙∙사채업자가 특정 카드 가맹점과 짜고 허위로 카드매출을 대량으로 발생시켜 조성한 현금으로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비싼 이자를 받고 대출해 주는 불법행위를 말한다. '깡'이란 원래 일본어 '와리깡'의 준말로 할인이란 의미를 지닌다.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기존의 종합소매점에서 취급하는 상품 가운데 한 계절의 품목군을 선택하여 그 상품만큼은 타업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풍부한 상품구색을 가지고 저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업태이다. 할인율은 디스카운트 스토어에 비해서 다소 떨어지지만 다양한 상품을 통해서 강력한 고객흡인력을 발휘하고 있다.
캐쉬백 서비스(cash-back service)∙∙∙회원이 사용한 신용카드 이용액의 일정 비율을 적립한 후 일정 시점에 고객의 결제계좌에 직접 현금으로 돌려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용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한 후 특정 사은품을 증정하는 서비스 방식과는 구별된다. 할인쿠폰의 발급이 대표적인 예이며, 쿠폰만 제시하면 별도의 비용지출 없이 유통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투매∙∙∙주가하락이 예상될 때, 이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량으로 파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투매는 주가하락시에 급락현상을 야기한다.
파견근로제∙∙∙인력공급업체(파견사업주)가 자기가 고용한 근로자(파견근로자)를 다른 업체(사용사업주)에 파견해 이 업체의 지시․감독을 받아 이 업체를 위해 일하도록 하는 근로제도를 말한다. 이때 임금지불은 파견사업주가 책임지고 근로시간이나 휴식, 휴일 등은 사용사업주가 결정하게 된다.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환율이나 금리, 주가 등의 시세변동에 따른 손실위험을 줄이기 위해 미래 일정 시점에 일정한 가격에 상품이나 주식, 채권 등을 거래하기로 하는 일종의 보험성 금융상품을 말한다. 거래대금의 일정비율의 증거금만 내고 미래의 권리를 사고파는 거래형태라고 할 수 있다.
한계비용(marginal cost)∙∙∙산출물의 1단위 추가 혹은 감소에 따라 증가 혹은 감소하는 비용을 말한다. 증가비용 혹은 차별비용이라고도 한다. 한계비용을 결정하는 것은 생산율의 변화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
해약환급금∙∙∙보험계약의 효력상실, 해약 등의 이유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게 되었을 경우, 그 계약의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방법서’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보험계약자에게 반환하는 금액을 말한다.
B2B(B to B, business to business)∙∙∙기업과 기업, 즉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여기서 ‘to’를 영어 발음이 같은 숫자 ‘2’로 대체해서 쓰기도 한다.
B2C(B to C, business to customer)∙∙∙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는 B2C라고 한다. 인터넷 쇼핑몰처럼 일반적인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e-비지니스(e-business)∙∙∙e-business는 인터넷을 기업경영에 도입하여 기존 기업의 경영활동영역을 가상공간으로 이전시킨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가치사슬 재구축을 통한 경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확보하고, 고객관 계강화를 통해 고객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
e-마켓플레이스(e-market place)∙∙∙마켓플레이스는 말 그대로 시장(市場)이 있는 장소다. 앞에 인터넷을 의미하는 'e'자가 붙어 있어 인터넷상에서의 시장을 뜻한다. 흔히 B2C(소비자상대 전자상거래)보다 B2B(기업간 전자상거래)를 e-마켓플레이스라 말한다. B2B는 전업종을 취급하는 수평적 B2B와 특정 업종에서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수직적 B2B로 구분된다.
FAQ(frequently asked questions)∙∙∙일종의 반복질의 응답을 말한다. 즉 인터넷이나 PC통신상에서 특정한 주제에 대해 자주 오가는 질문들과 대답들을 모아서 정리해 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질문을 하기 전에 한번쯤 FAQ를 확인하여 비슷한 내용이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FDA(미국 식품의약국)는 우리나라의 보건복지부에 해당하는 미국 보건후생성의 한 부서로 산하 기관으로 독립된 행정기구이다. 미국 내에서 생산․판매되는 식품과 화장품, 동물용 약, 동물사료, 의료용구 및 의료기기, 방사선 기기(전자제품) 등의 안전성과 위생관리를 관장할 뿐만 아니라 수입품과 일부 수출품의 효능과 안전성을 주로 관리하고 있다. 이때 각 부문별 법규에 위배되는 제품의 수입은 통관 보류된다.
GD마크(good design mark)∙∙∙GD제도란 상품의 디자인․기능․안정성․품질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 우수성이 인정된 상품에 우수상품 상표를 붙여 팔도록 하는 제도로서, 우리나라는 1985년 10월부터 48개 상품에 대해 처음으로 시행되었다. GD상품으로 지정된 상품은 이 마크를 2년 동안 부착하여 팔도록 했으나, 86년부터는 이 제한이 없어졌다. GD마크 증지는 85년도에는 빨강바탕에 검은색 GD마크를 넣었으나 86년부터는 노랑바탕에 검은색 마크를 넣어 사용하고 있다.
HD TV(high definition television)∙∙∙고화질 TV. 주사선의 수가 최대 1,250개로 기존 TV에 비해 기계적 선명도가 5배, 실제 체감 선명도는 30배에 달하는 고선명 화질에다 음질은 컴팩트 디스크에 상당하는 하이파이 음질을 제공하는 TV를 말한다.
KS(Korean standard)∙∙∙한국공업표준규격을 말한다. 공업 표준화를 위해 제정된 공업규격을 보급, 활용하여 제품의 품질개선과 생산 능률의 향상, 거래의 단순화와 공정화를 도모하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다. 공업표준화법에 따라 합격한 제품에는 그것이 규격에 맞게 제조되었다는 특별한 표시를 해 정부가 품질을 보증한다.
KT마크(Korea good technology mark)∙∙∙국내에서 제조되는 상품 중 기술이나 성능이 우수한 제품에 부여하는 마크이다. 1993년부터 국내기업의 기술축적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KT마크의 대상은 ① IR52 장영실상 수상제품 ② 국내외 시장진출, 외국제품의 수입대체 및 침투 방지효과가 기대되는 시장초기제품에 적용된 기술 ③ 공업화 시험 완료단계 또는 시범제작단계의 기술로 국내 타산업에 파급효과가 예상되는 것 등이다. 이 제도는 KS 등 우수상품제도와는 구별된다.
m-커머스(mobile commerce)∙∙∙m-커머스는 기존의 사무실이나 집에서 유선으로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상거래를 하던 e-커머스와는 달리, 이동 중에 휴대폰이나 무선인터넷 정보단말기 등을 통해 인터넷은 물론 상거래도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의 한 종류이다. 물론 이때의 휴대폰은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 웹 브라우저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시간은 물론 공간의 제약도 벗어난 상거래인 셈이다.
P2P(peer to peer) 서비스∙∙∙인터넷상의 정보를 검색엔진을 거쳐 찾아야 하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개인 컴퓨터로부터 직접 정보를 제공받는 서비스를 말한다. 검색은 물론 개인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게 해준다. 미국 냅스터가 P2P 서비스의 대표적인 경우로 음악파일(MP3)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어 이미 1,000만 회원이 음악파일을 이용하는 등 네티즌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QC(quality control)∙∙∙과학적으로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을 말한다. 일정한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제품의 품질이 변동하는 원인을 통계 분석해서 평균치 내지는 경향을 찾아내고 또 각 제품의 품질에 나타나는 변동 원인의 조사 필요성 여부를 검증, 미비점을 발견하여 품질을 개선한다. 품질을 숫자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품질의 안정, 조절, 보증이 가능하게 된다.
Q마크(quality mark)∙∙∙KS가 국가기관에 의해 품질을 보증받는 것처럼 민간기구인 한국생활용품시험연구원이 엄격한 시험검사기준을 마련, 이에 합격한 상품에 대해 Q마크를 쓰도록 한 품질보증 표시제도이다. 이미 이 제도는 1966년부터 수출품, 또는 보세 가공품에 한해 실시했고 내수용 생활공산품을 대상으로 한 것은 1982년 9월말부터이다. 이 제도는 소비자보호는 물론 상품의 고급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만든 것으로 강제가 아닌 임의표시사항이며 KS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KS표시를 받을 수 없는 제품도 Q마크를 획득할 수 있다.
SD마크(successful design mark)∙∙∙우수한 산업디자인을 바탕으로 수출이 늘어나는 등 매출 신장세가 두드러진 제품에 부여하는 것이 SD마크이다. GD가 산업디자인의 꽃이라면, SD는 그 열매라고 할 수 있다.
T-커머스(T-commerce)∙∙∙TV를 통해 구현되는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T-커머스는 인터넷 TV를 통해서 할 수 있으며, 인터넷 TV는 간단한 리모콘과 무선 키보드 조작으로 인터넷 접속과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다. 리모콘 조작으로도 가능해진 T-커머스의 개막은 기존의 전자상거 래 패러다임과 PC문화를 위협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기도 하다.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VoIP는 인터넷에 음성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IP를 사용하여 음성정보를 전달하는 일련의 설비들을 위한 IP 전화기술을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공중교환전화망인 PSTN처럼 회선에 근거한 전통적인 프로토콜들이 아니라, 불연속적인 패킷들 내에 디지털 형태로 음성 정보를 보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VoIP와 인터넷 전화기술은 기존 IP 네트워크를 그대로 활용해 전화 서비스를 통합 구현함으로써 전화 사용자들이 시내전화 요금만으로 인터넷, 인트라넷 환경에서 시외 및 국제전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 1995년 보컬텍이 인터넷폰을 상용화한 이후 주목받기 시작한 VoIP 기술은 국제전화 사업자들이 통신요금 인하를 위해 경쟁적으로 도입하면서 보편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새롬기술이 1999년 1월 5일 국내 PC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무료전화 다이얼패드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인터넷폰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소개자료 > 강의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503. 서비스와 서비스 평가요인 (0) | 2020.07.05 |
---|---|
502. 생산지향 마케팅 vs. 소비지향 마케팅 (0) | 2020.07.05 |
497. 텔레마케팅 용어 (0) | 2020.07.05 |
496. CRM의 정의 (0) | 2020.07.05 |
495. 고객마케팅 행동의 3법칙 (0) | 2020.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