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자료/강의교재

494. 데이터 마이닝

ryusejong 2020. 7. 5. 18:37

1. 데이터마이닝의 정의

 

정보추출 작업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은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한 다음 정보분석 과정을 거쳐 경영전략을 지원하는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다. , 데이터웨어하우스에 숨겨져 있는 데이터간의 유형과 관계를 탐색하고 이를 분석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일종의 데이터베이스 분석기법이다. 다시 말해 데이터 변수간의 통계적인 상관관계 분석이나 시계열 분석 등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통계처리 과정을 데이터마이닝이라고 한다.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능력 제고

데이터마이닝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일일 거래데이터, 고객데이터, 상품데이터, 기타 외부데이터 등 모든 사용이 가능한 근원데이터를 기반으로 감추어진 지식과 기대하지 못했던 경향 또는 새로운 법칙 등을 발견하고, 이를 실제 비즈니스의 의사결정 등을 위한 정보로 활용하는 것이다.

 

2. 데이터마이닝의 출현

 

데이터베이스 활용도 증가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근거하여 기업들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편이 데이터웨어하우스의 구축인 것이다.

 

데이터의 효과적인 관리 필요

기업은 정보기술과 시스템의 발전으로 고객과 상품, 경쟁사 관련 데이터, 매일 발생하는 거래데이터 등을 보다 손쉽게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전략적인 의사결정능력 제고

다양화개성화되는 고객의 요구에 대해 적절하고 빠른 대응이 기업간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이고 신속한 전략과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정보추출 방법의 필요성 대두

데이터를 잘 쌓아두는 단계를 지나 데이터라고 하는 거대한 창고에서 보다 가치있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이미 알려져 있는 정보 뿐만 아니라 전혀 예상하지 못했고 쉽게 드러나지도 않는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나 데이터웨어하우스로부터 찾아내기 위한 정보추출 방법으로 데이터마이닝이 등장하게 되었다.

 

3. 데이터마이닝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과의 관계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분석방법을 제공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을 기업 내부에 산재되어 있는 데이터를 고객 중심의 통합 고객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어내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의 이익을 높이는 것이라고 정의한다면, 이러한 과학적 분석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데이터마이닝이다.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의 해답을 찾아서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데이터마이닝은 이러한 문제들을 풀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전략적 활용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이 데이터마이닝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분야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 기업의 이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의지와 욕구에 데이터마이닝이라고 하는 기술이 성공적으로 접목될 수 있는 것이다.

 

4. 고객지식 발견 프로세스

 

고객의 지식을 발견하기 위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 선택(selection)

필요한 데이터, 관리목표와 목적에 부합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선택한다.

 

데이터 정제(data cleaning)

데이터의 오류값이나 결손값이 생기는 것 등을 정리하고 제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데이터 보완(data enrichment)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정보, 유일한 정보를 추가하고 보완하는 과정이다.

 

데이터 변환(data transformation)

입력 데이터 상태를 출력 데이터 상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데이터마이닝기법 선택(data mining techniques)

다양한 데이터마이닝기법 중에서 적정한 기법을 선택활용한다.

 

모형의 평가

고객관리 모형이 과연 적정한지, 활용가치가 있는지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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