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EXT사
1) 회사명
NEXT plc (대표이사 David Jones, 소재지 Lecester)
2) 업종 및 업태
제조소매 (의류 및 홈패션), 통신판매
l 상품부문; NEXT (매출비중; 여성복:남성복:아동복:홈패션 = 55: 32: 11: 2)
l 매장무분; NEXT retail (96년 1월 현재 총 304개 점포)
l 통판부문; NEXT directory (고정고객 약 50만명)
l 기타; Next Credit Card (Club 24)
Bath & Body Works (목욕용품 사업)
Next Café (매장내 식음시설)
3) 영업
96년 1월 결산 기준으로 총 7.7억 파운드 (약 9,0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소매 5.3억, 통신판매 1.6억, 해외영업 0.12억, 기타 0.42억 파운드)
소매부문이 전체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등 매장중심의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통신판매(전년대비 20.7%신장)와 해외영업(전년대비 54.3%신장)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1) 매장부문
총 304개의 영국내 점포를 기준으로 볼 때 점포당 평균 111평의 매장 규모로 약23억원 수준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전매장 평균 매장효율은 평당 20백만원의 매출에 해당하나 대도시 도심이나 교외 지역의 경우 평당 40백만원을 상회하고 있다고 함)
정상매장
상품구색의 확대로 점차 매장의 규모를 확대하고 있는데 향후에는 200평 ~ 300평 규모로 전개하는 것을 기본(prototype)으로 하고 있음
(해외진출시 의류만을 기준으로 할 경우 최소 150평 이상, 기본적으로 200평 수준에서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임)
상설 할인매장
시즌 종료시점의 세일에도 불구하고 남는 상품은 NTN(Next To Nothing)이라는 5개의 재고 처분매장으로 보내어 상품을 재구성하여 판매하고 있음
(한국에서도 향후 점포 수가 많아지면 고려할 수 있는 매장 형태임)
(2) 해외영업부문
해외영업의 경우 외형기여도 (총매출액의 1.7%) 낮고 아직까지 이익도 없으나 장기적인 시장확보 차원에서 확대정책을 유지하고 있음
(현재 12개국에 30여개의 점포를 운영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중동 지역의 점포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기본적으로는 franchise형태로 진출하고 있으며 계약조건은 전세계에 거의 동일한 조건으로 적용하고 있음
(일본의 경우 일부 상품에 대해 현지 license생산 형태를 허용하고 있지만 매우 예외적인 것으로 소재 및 사이즈에 대한 해결책일뿐 디자인에 대한 권한은 부여되지 않고 있음)
동남아 진출
동남 아시아 진출은 과거 재고 정리차원에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본격적인 franchise영업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금년부터 Singapore의 “Royal Sporting House”를 통하여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의 적극적인 영업전개를 추진중에 있음)
일본진출
일본의 “제비오”사와 업무 제휴 형식으로 시장을 평가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전개를 추진중에 있음
(현재 다카시마야 백화점에 코너로 입점하여 일본 의류 시장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내년3월 히로시마 백화점 3층에 남/여/아동을 함께 전개하는 것을 추진 중에 있음)
(3) 통신판매 부문
전년대비 가입인원이 약 25%증가하였으며 특히 신상품 테스트에 활용하고 있음
통신판매 고객에 대해서는 시즌 시작 전에 신상품 test목적으로 “NEXT Preview” 라는 카타로그를 보내어 정상판매가에서 15% 할인하여 판매하고 있음)
통판을 위해서는 카타로그 제품을 전부 비축할 수 있을 정도의 재고와 반품에 대한 위험부담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이 경우 엄청난 물류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해외진출이 용이치 않은 것으로 보고 있음
(장기적으로는 고려해 볼 수 있지만 현재는 용이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으며 만약 진출시에는 그 지역의 동일한 franchisee업체와 계약을 원칙으로 하고 있음)
(4) 기타 (홈패션)
의류의 절반 정도의 매장 효율의 문제점과 가구, 전기용품, 침대 등에 있어 각국간의 규격 차이로 인하여 해외진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franchisee가 원할 경우 전개할 의도는 가지고 있다고 함)
2. NEXT상품
1) 상품구성
NEXT사의 상품군은 크게 여성, 남성, 아동, 홈패션이라는 4개 상품군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각 군은 객층의 성격에 따라 LINE을 분리하여 전개하고 있음
[MERCHANDISE MIX]
CATEGORY |
LINE |
SUB-LINE |
|
LADIES’ |
WOMEN’S WEAR |
TAILORING CASUAL WEAR OCCASION WEAR EVENING WEAR PETITES LINGERIE |
|
WOMEN’S SHOES & ACCESSORIES |
SHOES ACCESSORIES |
|
|
MEN’S |
MEN’S WEAR |
TAILORING CASUAL WEAR UNDER WEAR |
|
MEN’S SHOES & ACCESSORIES |
SHOES ACCESSORIES |
|
|
CHILDREN’S |
BABY WEAR |
|
|
KID’S WEAR |
GIRLS WEAR |
BASICS 2 ~8 YEARS 8 ~ 13 YEARS |
|
BOYS WEAR |
BASICS 2 ~8 YEARS 8 ~ 13 YEARS |
||
UNDERWEAR |
NIGHT WEAR UNDER WEAR |
||
SHOES |
|
|
|
INTERIORS |
BED LINEN FURNITURE CURTAINS, WALLPAPER LIGHT & ACCESSORIES KITCHEN BATHROOM |
|
|
(96년 F/W기준)
또한 각 sub-line 역시 다른 브랜드의 경우 하나의 브랜드로 독립시킬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쟝르와 상품구색을 갖추고 있음
(예를들어 여성의 TAILORING 경우 MODERN TAILORING은 CAREER여성을 위한 SOCIAL WEAR이며, CONTETEMPORARY TAILORING은 CHRACTER한 개성연출을 강조한 여성용 BUSINESS WEAR로서, ESSENTIAL은 BASIC한 WEAR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음)
2) 품질
NEXT상품에 대한 자체 및 언론의 평가는 탁월한 제품의 질과 결합된 가격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품가치(Value for money combined with improved quality)라 할 수 있음
[마아케팅 컨셉]
마아케팅 컨셉
Affordable;
목표고객에 소구되는 정상 판매가 수준
Collectable;
지속적인 품질을 바탕으로 동시대적인 패션(contemporary styling)과 기본스타일(classic good taste)의 만족
머천다이징 컨셉
제품특성
- 스타일에 있어서의 독특성 ( Distinctive style)
- 탁월한 품질 (Quality)
- 동시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충족하는 다양한 의류 (Versatile clothing for today’s lifestyle)
- 가격에 알맞는 상품가치 (Value for money)
사용 혜택
- 착용감이 좋은 의복 (Garment that wear well)
-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의류 (Can be worn on a variety of occasion)
- 상대적 독특성 (Relative exclusivity)
- 과시할만 한 상표 (Acceptable label to peers)
브랜드의 성격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전문적인 패션 판단력을 가진 기업
(A professional Retailer in whose fashion judgement the customer can feel confident)
(Next사의 상품기획 guide)
3) 브랜드
NEXT의 브랜드 특성으로는 무엇보다도 “NEXT”라는 단일 브랜드로 많은 상품라인을 갖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각 LINE은 별도의 SECOND BRAND로 독립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구색을 확보하고 있음
(잡화를 포함한 남여성의류 TOTAL BRAND는 많이 있지만 한 두개의 라인에 한정하여 전개하고, 객층 등에 특화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 SECOND BRAND (DIFFUSION LINE등)으로 상표연장 (BRAND EXTENTION)을 하는 것이 일반적임)
[NEXT의 여성복 LINE]
GROUP |
LINE |
SIB-LINE |
특성 |
|
FORMAL GROUP |
TAILORING |
MODERN |
CAREER여성을 위한 SOCIAL WEAR |
|
CONTEMPORARY |
CHRACTER한 개성연출에 알맞은 BIZ WEAR |
|
||
ESSENTIAL |
BASIC한 BIZ WEAR |
|
||
COATS |
|
|
||
EVENING WEAR |
DAY INTO E. |
TOWN품의 SOCIAL WEAR |
|
|
EVENING WEAR |
PRIVATE한 느낌의 SOCIAL WEAR |
|
||
CONTEMPORARY E. W. |
CASUAL풍의 SOCIAL WEAR |
|
||
PETITES |
FORMAL |
GROUP |
체형이 작은 젊은 여성을 위한 HI-CASUAL |
|
CASUAL |
GROUP |
|
|
|
LINGERIE |
NIGHT WEAR |
|
|
|
UNDERWEAR |
|
|
|
|
CASUAL GROUP |
CASUAL |
ESSENTIAL |
JEANING CASUAL |
|
ARIZONA |
WESTERN STYLE의 JEANING CASUAL |
|
||
MODERNIST MARINE |
MARINE 풍의 NED-TRADITIONAL WEAR |
|
||
TINTED NEUTRAL |
GREEN 색조를 중심으로 한 TOWN CASUAL |
|
||
SIMPLY |
|
JERSEY소재를 중심으로 한 SPORTY CASUAL |
(96년 F/W기준)
NEXT처럼 넓은 상품 LINE을 하나의 브랜드로 취급하는 브랜드는 미국의 경우 거의 찾아 볼 수 없으며 영국의 경우에서도 MARKS & SPENCER밖에 없을 정도로 특징적인 전개방식에 해당한다.
(영국 어패럴 소매의 1위인 MARKS&SPENCER는 시장점유율 15%선인 LINGERIE 부문의 강세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인 BURTON GROUP은 ESSES처럼 각 라인별로 DOROTHEE, BURTON 등 많은 수의 FAMILY BRAND를 별도로 전개하고 있음)
그러나 여성의류를 중심으로 브랜드를 평가할 때 MARKS & SPENCER가 BASIC상품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고 BURTON GROUP이 각 객층의 성격에 맞추어 보다 TRENDY한 상품에 치중하는데 반해 NEXT는 NEW BASIC한 상품 중심으로 NEXT라는 단일 브랜드로 통합 전개하는 특징을 갖고 있음
4) 가격
NEXT의 영국 소매가는 Marks & Spencer보다 평균 20%정도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음
그러나 NEXT의 영국내 소매가는 비록 V.A.T가 17.5%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수준의 국내 의류상품의 50%내외 수준에 불과한 상태임
[JACKET; 최저/최고가, 중심가]
(96년 F/W기준)
NEXT의 영국 세제외 소매가를 100으로 할 때 세포함 소매가는 117.5를 당사의 가격 책정 기준으로 하여 구해 본 당사의 예정 소매가는 세포함시 약 149로 영국의 1.26배, 세제외시는 약 135로 영국 소매가의 1.35배에 해당함
(이러한 가격대는 향후 경쟁대상 브랜드인 Marks & Spencer의 국내 판매가보다 약간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품질과 패션성을 기준으로 할 때 강한 상품 경쟁력을 갖을 수 있을 것임)
3. 사업전개계획
금년 9월중 사업계획을 완료하여 9월말 Next사에 방문하여 사업계획을 프레젠테이션하고 12월내 계약체결에 대한 일정을 합의하였음
[추진 일정계획]
96년 9월 12일 NEXT사 해외 프랜차이징 비즈니스 담당과의 MEETING
(Mr. Malcom McCorie; Overseas Development Manager)
9월 19일 임원회의 보고
(추진세부계획: 사업계획서 및 Business Proposal초안)
9월 말 사업계획서 작성
Business Proposal제출 및 사업계획 현지 Presentation
10월 추진 전담 T/F구성
사업전개계획 및 상품발주계획 수립
11월 Next사 인력 당사 방문 및 사업협의
12월 계약
97년 1월 97년 F/W 1,2단계 상품 Selection 및 발주
3월 97년 F/W 3단계 상품 Selection 및 발주
97년 9월 당사 1호점 오픈 (서현점)
통신판매와 홈패션 부분에 대해서는 영업 3차년도 이후 전개하는 것을 검토토록 하며, 장기적으로 SIZE문제 해결을 위한 일부 품목에 대한 LICENSING생산도 추후 협의코자 함
1) 출점계획
당사 주요 유통 프로젝트(서현, 삼성플라자, UTOO, FORUS, 서초,도곡 등)에 있어 KEY SHOP으로 입점하여 전개토록 하며 Free-standing store는 당사 ESSES직영매장 (부산 남천동, 서울 신월동, 대전 오류동 등)중 영업이 부진한 매장을 NEXT매장으로 전환토록 함
강남지역(압구정 등)에 150평 규모의 FREE-STANDING매장을 2차년도에 오픈할 수 있도록 준비하며 아울러 3차년도에는 신도시(일산 또는 중동) 중 한 곳에 상설할인매장을 오픈토록 함
[년도별 매장 출점계획]
오픈 이후 매년 최소 2개 이상의 매장을 출점토록 하며 5차년도 최소 10개, 최대 13개이상의 매장을 NETWORK화시키도록 함
2) 영업계획
출점형식은 기본적으로 수수료 매장(매출액의 20% 수수료)을 기본으로 하나 일부 지역(강남 등)에는 건물 임차에의한 Free-standing store의 전개도 검토 추진토록 함
영업규모
매장규모는 200평을 기준으로 하며 도심 지역은 최소 150평 이상 최대 300평 수준으로 전개토록 함
(300평 이상일 경우 HOME FASHION부분도 함께 전개토록 함)
매장효율
초년도 평당 22백만원을 기준으로 하여 년평균 20 ~ 30%신장을 전제로 목표매출을 구성토록 함
[영업 KEY RATIOS]
넥스트 본사 근처 Fosse Park 쇼핑단지(일종의 Power Center)에 있는 Key tenant store의 경우95년 136억원 판매로 평당 매출이 약 45백만원에 해당함
(당사의 경우 도심 등 지구 중심지역에서 전개한다는 특징을 감안할 때 5차년도에 61백만원은 큰 무리가 아니라 사료됨)
매장구성
NEXT사에서 제공하는 표준 사양과 MATERIAL을 사용하여 매장을 개발토록 하여 설계 및 시공으로 인한 기간을 최대한 단축토록 함
(매장 장치장식비는 평당 2백만원을 기준으로 구성하며, 기타 시설비는 점당 1.2억원 수준에서 제한하도록 함)
매출구성
기본적으로 여성복 중심으로 전개토록 하여 여성복의 매출 구성을 최소 55% 이상, 최대 66%에 이루도록 함
3차년도부터는 홈패션을 취급토록 하며 5차년도에 전체 매출의 8%에 이를 수 있도록 함
통신판매의 경우 향후 당사의 통신판매 사업 계획과 연동하여 추가 검토토록 하며 초기 영업에는 일단 배제토록 함
2) 판매계획
영국 세제외 소매가를 100으로 할 때 당사의 세제외 판매가는 영국 세제외 소매가의135% 수준에서 결정토록 함
이에 대하여 초년도 정상가로 65%를, 할인을 통하여 35%를 판매한다고 가정할 경우 실제 당사가 취하는 평균 소매가는 영국 소매가의 118.2%(세포함시 130%)에 해당하며 이 때 당상의 마진은 매가기준 약 47%(유지 마크업)에 해당함
할인판매를 고려한 평균적인 가격수준은 영국 소매가의 118%로 해당하며 이는 금액기준으로 약 88%의 판매진척에 달하는 것임
[판매계획]
3) 수익계획
당사가 공급 받는 상품가격은 영국 소매가의 52.5%에 해당하며 이를 바탕으로 구성되는 수입원가는 영국소매가의 63%에 달하게 됨
수입원가를 기준으로 88%의 판매진척을 고려할 때 당사가 취하는 마진은 매가기준 46.7% (Maintained markup)로 예상할 수 있음
[Revenue & Cost]
수익추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서 수입부대 비용중 운임비가 추가 상승할 여지가 있는 바 이에 대해서는 공급가에서의 할인 등에 대하여 협의토록 할 계획임
(NEXT사의 경우 아시아 지역에 물류기지가 없기 때문에 물류비 절감을 위하여 하청 생산업체로부터의 직송도 검토토록 함)
4) 운영계획
조직은 본부조직과 점포조직으로 구분하여 구성토록 하며 사업 KEY MAN은 부장급으로 하여 총괄토록 함
[본부조직]
파트 |
총괄 |
담당 |
연도별 인력 소요계획 |
||||
97 |
98 |
99 |
2000 |
2001 |
|||
KEY MAN |
부장 |
|
1 |
1 |
1 |
1 |
1 |
관리 |
과장 |
영업관리 총무/인사 경리회계 |
1 3 1 1 |
1 3 1 1 |
1 4 2 1 |
1 4 2 1 |
1 4 2 1 |
상품 |
과장 |
여성 남성/아동 잡화/홈패션 |
1 2 2 1 |
1 2 2 1 |
1 4 2 2 |
1 4 3 2 |
1 4 3 2 |
영업지원 |
대리 |
광고판촉 물동 정보시스템 |
1 2 1 |
1 2 1 |
1 1 3 1 |
1 1 3 1 |
1 1 4 1 |
계 |
16 |
17 |
24 |
26 |
27 |
본부조직의 경우 상품의 경우 품목별로 지원의 경우 기능별로 담당인력을 구성토록 하며 이들 인력은 다른 브랜드 사업도 병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본부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함
점포조직은 점두관리직과 판매직으로 구성토록 함. 점두관리직은 과장이나 대리급을 점장 으로 하고 판매직은 정식직원과 아르바이트를 반반으로 운영토록 함
[점포조직]
|
직무 |
담당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점두관리 |
점장 점장보조 |
과장/대리 주임/사원 |
1 4 |
1 4 |
1 4 |
1 4 |
1 4 |
점두판매 |
캐셔 판매보조 |
사원 아르바이트 |
12 10 |
12 10 |
12 10 |
12 10 |
12 10 |
계 |
27 |
27 |
27 |
27 |
27 |
점포당 총인력은 아르바이트를 포함하여 총 30명 (200평 매장 기준)을 넘지 않도록 통제하며 그외 안전, 미화 등의 인력은 용역을 활용하도록 함
(Next사 근처 Fosse Park 쇼핑단지내의 tenant store의 경우 매장면적 약 300평에 180명의 인력이 근무중이나 이중 60% (약 110명)은 파트타이머임)
4. 손익 계획
1) 추정손익
세전이익을 기준으로 할 때 세제외 매출 450억원을 실현하는 시점이 수익실현년도에 해당함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빠른 시기내에 매출 450억원을 달성할 수 있도록 출점 및 영업력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며 최소한 영업 3년차 안에 이룰 수 있도록 사업을 계획하고 있음)
[본부 추정 손익]
그러나 당사가 취하는 전체 손익은 NEXT사업부문에 한정하지 않고 입점되는 각 유통 프로젝트에 지급되는 매출액의 20%수준의 수수료를 포함하여야 할 것임
(당사 유통 프로젝트에 지급되는 수수료는 초년도 20억, 2차년도 40억이며 5차년도 최소 200억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음)
총투자에 대한 회수는 약 1,500억원의 매출이 이루어지는 영업 5년차에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2) 점포손익
Next사에서 Business Proposal에 요구하는 점포별 손익계획에 대하여 200평 매장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음
(200평 매장에 대하여 초년도 매출 효율을 평당 22백만원을 적용할 때 매출은 점포당 평균 55억원(세제외) 정도를 기대할 수 있으며 영업 5차년도에는 점포당 약 1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였음)
점포손익의 경우 본부 비용의 배부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전사배부 경비를 제외하고 NEXT사업 본부부문의 비용만 배분할 경우 영업 3차년도에는 이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보다 급속히 다점포화할 경우 배부경비가 줄어 2차년도에도 이익실현이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점포손익은 수수료 매장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는 바 이럴 경우 가장 큰 지출항목은 매장수수료(매출액 20%)로서 임차출점보다 매우 높은 출점비용 유발시키는 것으로서 실 매장 전개시 이에 대한 재검토를 필요로 함
(입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200평 매장을 전세가 기준으로 평당 20백만원에 임차출점할 경우 임차보증금에 대한 이자와 임차료에 대한 연간 비용부담이 5억 내외로 예상할 수 있는데 수수료 매장으로 전개할 경우 매장수수료가 초년도만 11억원으로 약2배에 해당하며, 5차년도에는 27억으로 5 ~ 6배에 달하게 됨)
[표준점포의 추정손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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