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해외브랜드 (직수입)

281. NEXT 사업추진기본계획

ryusejong 2020. 6. 28. 12:38

1. NEXT

1) 회사명
NEXT plc  (대표이사 David Jones, 소재지 Lecester)

2) 업종 업태
제조소매 (의류 홈패션), 통신판매

 

l  상품부문;  NEXT (매출비중;  여성복:남성복:아동복:홈패션 = 55: 32: 11: 2)

l  매장무분;  NEXT retail (96 1 현재 304 점포)

l  통판부문;  NEXT directory (고정고객 50만명)

l  기타;       Next Credit Card (Club 24)

                Bath & Body Works (목욕용품 사업)

                    Next Café (매장내 식음시설)

3)       영업

96 1 결산 기준으로 7.7 파운드 ( 9,000억원) 매출을 올리고 있음

(소매 5.3, 통신판매 1.6, 해외영업 0.12, 기타 0.42 파운드)

소매부문이 전체 매출의 70% 차지하고 있는 매장중심의 영업 이루어지고 있지만 통신판매(전년대비 20.7%신장) 해외영업(전년대비 54.3%신장)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1) 매장부문

304개의 영국내 점포 기준으로 점포당 평균 111평의 매장 규모로 23억원 수준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전매장 평균 매장효율은 평당 20백만원 매출에 해당하나 대도시 도심이나 교외 지역의 경우 평당 40백만원 상회하고 있다고 )

정상매장

상품구색의 확대로 점차 매장의 규모를 확대하고 있는데 향후에는 200 ~ 300 규모 전개하는 것을 기본(prototype)으로 하고 있음

(해외진출시 의류만을 기준으로 경우 최소 150 이상, 기본적으로 200 수준에서 이루어지도록 계획임)

상설 할인매장

시즌 종료시점의 세일에도 불구하고 남는 상품은 NTN(Next To Nothing)이라는 5개의 재고 처분매장으로 보내어 상품을 재구성하여 판매하고 있음

(한국에서도 향후 점포 수가 많아지면 고려할 있는 매장 형태임)

(2) 해외영업부문

해외영업의 경우 외형기여도 (총매출액의 1.7%) 낮고 아직까지 이익도 없으나 장기적인 시장확보 차원에서 확대정책을 유지하고 있음

(현재 12개국에 30여개의 점포를 운영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중동 지역의 점포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

기본적으로는 franchise형태 진출하고 있으며 계약조건은 전세계에 거의 동일한 조건으로 적용하고 있음

(일본의 경우 일부 상품에 대해 현지 license생산 형태 허용하고 있지만 매우 예외적인 것으로 소재 사이즈에 대한 해결책일뿐 디자인에 대한 권한은 부여되지 않고 있음)

동남아 진출

동남 아시아 진출은 과거 재고 정리차원에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본격적인 franchise영업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금년부터 Singapore “Royal Sporting House” 통하여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의 적극적인 영업전개를 추진중에 있음)

일본진출

일본의 제비오사와 업무 제휴 형식으로 시장을 평가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전개를 추진중에 있음

(현재 다카시마야 백화점에 코너로 입점하여 일본 의류 시장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내년3 히로시마 백화점 3층에 //아동을 함께 전개하는 것을 추진 중에 있음)

 

 

(3) 통신판매 부문

전년대비 가입인원이 25%증가하였으며 특히 신상품 테스트 활용하고 있음

통신판매 고객에 대해서는 시즌 시작 신상품 test목적으로 “NEXT  Preview” 라는 카타로그를 보내어 정상판매가에서 15% 할인하여 판매하고 있음)

통판을 위해서는 카타로그 제품을 전부 비축할 있을 정도의 재고와 반품에 대한 위험부담 고려하여야 하는데 경우 엄청난 물류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해외진출이 용이치 않은 것으로 보고 있음

(장기적으로는 고려해 있지만 현재는 용이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으며 만약 진출시에는 지역의 동일한 franchisee업체와 계약을 원칙으로 하고 있음)

(4) 기타 (홈패션)

의류의 절반 정도의 매장 효율의 문제점 가구, 전기용품, 침대 등에 있어 각국간의 규격 차이 인하여 해외진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franchisee 원할 경우 전개할 의도는 가지고 있다고 )

2. NEXT상품

1) 상품구성

NEXT사의 상품군은 크게 여성, 남성, 아동, 홈패션이라는 4 상품군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군은 객층의 성격에 따라 LINE 분리하여 전개하고 있음

[MERCHANDISE MIX]

CATEGORY

LINE

SUB-LINE

 

LADIES’

WOMEN’S  WEAR

TAILORING

CASUAL WEAR

OCCASION WEAR

EVENING WEAR

PETITES

LINGERIE

 

WOMEN’S 

  SHOES & ACCESSORIES

SHOES

ACCESSORIES

 

MEN’S

MEN’S  WEAR

TAILORING

CASUAL WEAR

UNDER WEAR

 

MEN’S

  SHOES & ACCESSORIES

SHOES

ACCESSORIES

 

CHILDREN’S

BABY  WEAR

 

 

KID’S  WEAR

GIRLS  WEAR

BASICS

2 ~8  YEARS

8 ~ 13 YEARS

BOYS  WEAR

BASICS

2 ~8  YEARS

8 ~ 13 YEARS

UNDERWEAR

NIGHT WEAR

UNDER WEAR

SHOES

 

 

INTERIORS

BED LINEN

FURNITURE

CURTAINS, WALLPAPER

LIGHT & ACCESSORIES

KITCHEN

BATHROOM

 

 

(96 F/W기준)

또한 sub-line 역시 다른 브랜드의 경우 하나의 브랜드로 독립시킬 있을 만큼 다양한 쟝르와 상품구색을 갖추고 있음

(예를들어 여성의 TAILORING 경우 MODERN TAILORING CAREER여성을 위한 SOCIAL WEAR이며, CONTETEMPORARY TAILORING CHRACTER 개성연출을 강조한 여성용 BUSINESS WEAR로서, ESSENTIAL BASIC WEAR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음)

2) 품질

NEXT상품에 대한 자체 언론의 평가는 탁월한 제품의 질과 결합된 가격을 통해 이루어지는 상품가치(Value for money combined  with improved quality) 있음

[마아케팅 컨셉]

마아케팅 컨셉

Affordable;

목표고객에 소구되는 정상 판매가 수준

Collectable;

지속적인 품질을 바탕으로 동시대적인 패션(contemporary styling) 기본스타일(classic good taste) 만족

머천다이징 컨셉

제품특성
-
스타일에 있어서의 독특성 ( Distinctive style)
-
탁월한 품질 (Quality)
-
동시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충족하는 다양한 의류 (Versatile clothing for todays lifestyle)
-
가격에 알맞는 상품가치 (Value for money)

사용 혜택
-
착용감이 좋은 의복 (Garment that wear well)
-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있는 의류 (Can be worn on a variety of occasion)
-
상대적 독특성 (Relative exclusivity)
-
과시할만 상표 (Acceptable label to peers)

브랜드의 성격
소비자들이 신뢰할 있는 전문적인 패션 판단력을 가진 기업
(A professional Retailer in whose fashion judgement the customer can feel confident)

(Next사의 상품기획 guide)

3)        브랜드

NEXT 브랜드 특성으로는 무엇보다도 “NEXT”라는 단일 브랜드 많은 상품라인을 갖고 있다는 점을 있는데 LINE 별도의 SECOND BRAND 독립시킬 있을 만큼 충분한 구색 확보하고 있음

(잡화를 포함한 남여성의류  TOTAL BRAND 많이 있지만 두개의 라인에 한정하여 전개하고,  객층 등에 특화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 SECOND BRAND (DIFFUSION LINE)으로 상표연장 (BRAND EXTENTION) 하는 것이 일반적임)

[NEXT 여성복 LINE]

GROUP

LINE

SIB-LINE

특성

 

FORMAL GROUP

TAILORING

MODERN

CAREER여성을 위한 SOCIAL WEAR

 

CONTEMPORARY

CHRACTER 개성연출에 알맞은 BIZ WEAR

 

ESSENTIAL

BASIC BIZ WEAR

 

COATS

 

 

EVENING

WEAR

DAY INTO  E.

TOWN품의 SOCIAL WEAR

 

EVENING WEAR

PRIVATE 느낌의 SOCIAL WEAR

 

CONTEMPORARY E. W.

CASUAL풍의 SOCIAL WEAR

 

PETITES

FORMAL

GROUP

체형이 작은 젊은 여성을 위한 HI-CASUAL

 

CASUAL

GROUP

 

 

LINGERIE

NIGHT WEAR

 

 

 

UNDERWEAR

 

 

 

CASUAL GROUP

CASUAL

ESSENTIAL

JEANING CASUAL

 

ARIZONA

WESTERN STYLE JEANING CASUAL

 

MODERNIST MARINE

MARINE 풍의 NED-TRADITIONAL WEAR

 

TINTED NEUTRAL

GREEN 색조를 중심으로 TOWN CASUAL

 

SIMPLY

 

JERSEY소재를 중심으로 SPORTY CASUAL

(96 F/W기준)

NEXT처럼 넓은 상품 LINE 하나의 브랜드로 취급하는 브랜드는 미국의 경우 거의 찾아 없으며 영국의 경우에서도 MARKS & SPENCER밖에 없을 정도로 특징적인 전개방식에 해당한다. 

(영국 어패럴 소매의 1위인 MARKS&SPENCER 시장점유율 15%선인 LINGERIE 부문의 강세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인 BURTON GROUP ESSES처럼 라인별로 DOROTHEE, BURTON 많은 수의 FAMILY BRAND 별도로 전개하고 있음)

그러나 여성의류를 중심으로 브랜드를 평가할 MARKS & SPENCER BASIC상품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고 BURTON GROUP 객층의 성격에 맞추어 보다 TRENDY 상품에 치중하는데 반해 NEXT NEW BASIC 상품 중심으로 NEXT라는 단일 브랜드로 통합 전개하는 특징을 갖고 있음

4) 가격

NEXT 영국 소매가는 Marks & Spencer보다 평균 20%정도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음

그러나 NEXT 영국내 소매가는 비록 V.A.T 17.5%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수준의 국내 의류상품의 50%내외 수준 불과한 상태임

[JACKET;  최저/최고가, 중심가]

 

(96 F/W기준)

NEXT 영국 세제외 소매가를 100으로 세포함 소매가는 117.5 당사의 가격 책정 기준으로 하여 구해 당사의 예정 소매가는 세포함시 149 영국의 1.26,  세제외시는 135 영국 소매가의 1.35배에 해당함

(이러한 가격대는 향후 경쟁대상 브랜드인 Marks & Spencer 국내 판매가보다 약간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품질과 패션성을 기준으로 강한 상품 경쟁력을 갖을 있을 것임)

3. 사업전개계획

금년 9월중 사업계획을 완료하여 9월말 Next사에 방문하여 사업계획을 프레젠테이션하고 12월내 계약체결 대한 일정을 합의하였음

[추진 일정계획]

96 9 12   NEXT 해외 프랜차이징 비즈니스 담당과의 MEETING

                  (Mr. Malcom McCorie; Overseas Development Manager)

      9 19   임원회의 보고

                  (추진세부계획: 사업계획서 Business Proposal초안)

      9      사업계획서 작성

                  Business Proposal제출 사업계획 현지 Presentation

      10       추진 전담 T/F구성

                  사업전개계획 상품발주계획 수립

      11        Next 인력 당사 방문 사업협의

      12       계약

97  1        97 F/W 1,2단계 상품 Selection 발주

       3        97 F/W 3단계 상품 Selection 발주

97  9        당사 1호점 오픈 (서현점)

 

통신판매와 홈패션 부분에 대해서는 영업 3차년도 이후 전개하는 것을 검토토록 하며, 장기적으로 SIZE문제 해결을 위한 일부 품목에 대한 LICENSING생산도 추후 협의코자

1) 출점계획

당사 주요 유통 프로젝트(서현, 삼성플라자, UTOO, FORUS, 서초,도곡 ) 있어 KEY SHOP으로 입점하여 전개토록 하며 Free-standing store 당사 ESSES직영매장 (부산 남천동, 서울 신월동, 대전 오류동 ) 영업이 부진한 매장을 NEXT매장으로 전환토록

강남지역(압구정 ) 150 규모의 FREE-STANDING매장을 2차년도에 오픈할 있도록 준비하며 아울러 3차년도에는 신도시(일산 또는 중동) 곳에 상설할인매장 오픈토록

[년도별 매장 출점계획]

 

 

오픈 이후 매년 최소 2 이상의 매장을 출점토록 하며 5차년도 최소 10, 최대 13개이상 매장을 NETWORK화시키도록

2) 영업계획

출점형식은 기본적으로 수수료 매장(매출액의 20% 수수료) 기본으로 하나 일부 지역(강남 )에는 건물 임차에의한 Free-standing store 전개도 검토 추진토록

영업규모

매장규모는 200평을 기준으로 하며 도심 지역은 최소 150 이상 최대 300 수준으로 전개토록

(300 이상일 경우 HOME FASHION부분도 함께 전개토록 )

매장효율

초년도 평당 22백만원 기준으로 하여 년평균 20 ~ 30%신장 전제로 목표매출을 구성토록

[영업 KEY RATIOS]

 

 

넥스트 본사 근처 Fosse Park 쇼핑단지(일종의 Power Center) 있는 Key tenant store 경우95 136억원 판매로 평당 매출이 45백만원 해당함

(당사의 경우 도심 지구 중심지역에서 전개한다는 특징을 감안할 5차년도에 61백만원은 무리가 아니라 사료됨)

매장구성

NEXT사에서 제공하는 표준 사양 MATERIAL 사용하여 매장을 개발토록 하여 설계 시공으로 인한 기간을 최대한 단축토록

(매장 장치장식비 평당 2백만원 기준으로 구성하며, 기타 시설비 점당 1.2억원 수준에서 제한하도록 )

 

매출구성

기본적으로 여성복 중심으로 전개토록 하여 여성복의 매출 구성을 최소 55% 이상, 최대 66% 이루도록

3차년도부터는 홈패션 취급토록 하며 5차년도에 전체 매출의 8% 이를 있도록

통신판매 경우 향후 당사의 통신판매 사업 계획과 연동하여 추가 검토토록 하며 초기 영업에는 일단 배제토록

 

2) 판매계획

영국 세제외 소매가를 100으로 당사의 세제외 판매가는 영국 세제외 소매가의135% 수준에서 결정토록

이에 대하여 초년도 정상가로 65%, 할인을 통하여 35% 판매한다고 가정할 경우 실제 당사가 취하는 평균 소매가는 영국 소매가의 118.2%(세포함시 130%) 해당하며 당상의 마진은 매가기준 47%(유지 마크업) 해당함

할인판매를 고려한 평균적인 가격수준은 영국 소매가의 118% 해당하며 이는 금액기준으로 88% 판매진척 달하는 것임

[판매계획]

 

 

3) 수익계획

당사가 공급 받는 상품가격은 영국 소매가의 52.5% 해당하며 이를 바탕으로 구성되는 수입원가 영국소매가의 63% 달하게

수입원가를 기준으로 88% 판매진척을 고려할 당사가 취하는 마진은 매가기준 46.7% (Maintained markup) 예상할 있음

[Revenue & Cost]

 

 

수익추정에 영향을 미칠 있는 요소로서 수입부대 비용중 운임비 추가 상승할 여지가 있는 이에 대해서는 공급가에서의 할인 등에 대하여 협의토록 계획임

(NEXT사의 경우 아시아 지역에 물류기지가 없기 때문에 물류비 절감을 위하여 하청 생산업체로부터의 직송 검토토록 )

4) 운영계획

조직은 본부조직과 점포조직으로 구분하여 구성토록 하며 사업 KEY MAN 부장급으로 하여 총괄토록

[본부조직]

파트

총괄

담당

연도별 인력 소요계획

97

98

99

2000

2001

KEY MAN

부장

 

1

1

1

1

1

관리

과장

 

영업관리

총무/인사

경리회계

1

3

1

1

1

3

1

1

1

4

2

1

1

4

2

1

1

4

2

1

상품

과장

 

여성

남성/아동

잡화/홈패션

1

2

2

1

1

2

2

1

1

4

2

2

1

4

3

2

1

4

3

2

영업지원

대리

 

광고판촉

물동

정보시스템

 

1

2

1

 

1

2

1

1

1

3

1

1

1

3

1

1

1

4

1

16

17

24

26

27

 

본부조직 경우 상품의 경우 품목별 지원의 경우 기능별 담당인력을 구성토록 하며 이들 인력은 다른 브랜드 사업도 병행할 있도록 함으로써 본부비용을 절감할 있도록

점포조직 점두관리직 판매직으로 구성토록 . 점두관리직은 과장이나 대리급을 점장 으로 하고 판매직은 정식직원과 아르바이트를 반반으로 운영토록

[점포조직]

 

직무

담당

1997

1998

1999

2000

2001

점두관리

점장

점장보조

과장/대리

주임/사원

1

4

1

4

1

4

1

4

1

4

점두판매

캐셔

판매보조

사원

아르바이트

12

10

12

10

12

10

12

10

12

10

27

27

27

27

27

 

점포당 총인력은 아르바이트를 포함하여 30 (200 매장 기준) 넘지 않도록 통제하며 그외 안전, 미화 등의 인력은 용역을 활용하도록

(Next 근처 Fosse Park 쇼핑단지내의 tenant store 경우 매장면적 300평에 180 인력이 근무중이나 이중 60% ( 110) 파트타이머임)

4. 손익 계획

1) 추정손익

세전이익을 기준으로 세제외 매출 450억원을 실현하는 시점 수익실현년도 해당함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빠른 시기내에 매출 450억원을 달성할 있도록 출점 영업력을 제고시킬 있도록 준비하며 최소한 영업 3년차 안에 이룰 있도록 사업을 계획하고 있음)

 [본부 추정 손익]

 

 

그러나 당사가 취하는 전체 손익은 NEXT사업부문에 한정하지 않고 입점되는 유통 프로젝트에 지급되는 매출액의 20%수준의 수수료 포함하여야 것임

(당사 유통 프로젝트에 지급되는 수수료는 초년도 20,  2차년도 40억이며 5차년도 최소 200억원 이상을 기대할 있음)

총투자에 대한 회수 1,500억원의 매출이 이루어지는 영업 5년차에 이루어질 있을 것으로 예상함

 

2) 점포손익

Next사에서 Business Proposal 요구하는 점포별 손익계획 대하여 200 매장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음

(200 매장에 대하여 초년도 매출 효율을 평당 22백만원을 적용할 매출은 점포당 평균 55억원(세제외) 정도를 기대할 있으며 영업 5차년도에는 점포당 1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였음)

점포손익의 경우 본부 비용의 배부 정도에 따라 달라질 있으나 전사배부 경비를 제외하고 NEXT사업 본부부문의 비용만 배분 경우 영업 3차년도에는 이익을 실현할 있을 것으로 예상됨

(보다 급속히 다점포화할 경우 배부경비가 줄어 2차년도에도 이익실현이 가능할 있을 것으로 예상할 있음)

점포손익은 수수료 매장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는 이럴 경우 가장 지출항목은 매장수수료(매출액 20%)로서 임차출점보다 매우 높은 출점비용 유발시키는 것으로서 매장 전개시 이에 대한 재검토를 필요로

(입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200 매장을 전세가 기준으로 평당 20백만원에 임차출점할 경우 임차보증금에 대한 이자와 임차료에 대한 연간 비용부담이 5 내외로 예상할 있는데 수수료 매장으로 전개할 경우 매장수수료가 초년도만 11억원으로 2배에 해당하며,  5차년도에는 27억으로 5 ~ 6배에 달하게 )

 

[표준점포의 추정손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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