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추진기본계획
1. NEXT의 추진배경
대규모 free-standing store로 전개할 수 있는 풍부한 상품구색과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상품, 점포, 운영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MARKS & SPENCER도입 실패에 따른 대체용 브랜드
1) 회사소개
NEXT
회사
회사명; Next plc
역혁
1864년 신사복 사업 시작 (J. Hepworth & Son)
1981년 여성복 사업 전개 (Next)
1982년 여성복 Next의 체인사업 전개 (70개점포)
1984년 남성복 Next전개(52개 점포)
소형 백화점 형태로 total 전개(남성복, 여성복, 신발, café)
1985년 홈패션 사업 전개 (Interior)
남성복 매장 130개 점포로 확대
1986년 회사명 변경(J. Hepworth & Son, plc에서 Next plc.로)
1987년 아동복 사업 전개(Next Childrenwear)
1988년 홈쇼핑/통신판매사업 전개 (Next Directory)
the Royal Mail Direct Market Awards에서 고객캠페인 부문 금상 수상
1993년 브랜드 확장전략 (One brand - Two methods of Shopping)
미국진출 (Boston)
1994년 목욕용품 사업 진출 (미국 Limited사와의 합작법인; Bath & Body Works)
매출
|
1982 |
1984 |
1986 |
1988 |
1990 |
1992 |
1994 |
1995 |
매출 |
83 |
108 |
190 |
1,120 |
1,028 |
462 |
544 |
653 |
세후이익 |
6 |
9 |
17 |
81 |
-163 |
11 |
64 |
81 |
(단위; 백만 파운드)
영업형태
상품부문(Next)
매출구성(여성복:남성복:아동복:홈패션 = 55: 32: 11: 2, 1994년 기준)
매장부문(Next Retail)
점포수 (영국내 300개 점포)
매장규모 (최소 850sq.ft. , 최대 13,000sq.ft., 평균 4,000sq.ft.)
통판부문(Next Directory)
고정고개 (50만명)
기타특징
n Next Credit Card (Club 24)
n Bath & Body Works (The limited와의 joint venture)
n The Next Cafes
2) 상품
제품성격 (상품기획 guide)
“Design, Buying, Quality, Technology and Merchandising”
Affordable;
목표고객에 소구되는 가격수준 (정상가 판매 기준)
Collectable;
지속적인 품질을 바탕으로 동시대적인 패션(contemporary styling)과 기본스타일(classic good taste)의 만족
브랜드성격
NEXT의 상품 특징은 M&S와 비교시 다소 FASHION-ORIENTED하다는 점이 특징임
[브랜드성격]
Attributes |
Benefits |
Personality |
Soul |
n Distintive style n Quality n Versatile clothing for todays’s lifestyle n Value for money |
n Garment that wear well n Can be worn on a variety of occasions n Relative exclusivity n Acceptable label to peers |
A professional Retailer in whose fashion judgement the customer can feel confident |
The distintive style of Next |
NEW BASIC상품군
M&S의 의류 중 여성의류의 경우 매우 BASIC한 스타일이어서 가격적 메리트를 제외하고는 상품력이 강하지 못하였던 점에 비하여 NEXT가 NEW BASIC스타일이라는 점에서는 국내 시장에서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됨
패션전문대점형 상품구색
그러나 M&S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식품이나 목욕용품과 같은 일반상품은 없기 때문에 M&S와 같은 중소규모 양판점 형식보다는 의류와 신변잡화, 스포츠, 홈패션 등으로 구성된 중가형 전문대점 형식으로 전개가능성이 큼
(1) 상품MIX
NEXT의 상품구성은 의류, 잡화, 생활용품 3개 군으로 형성되어 있으나 CORE BUSINESS는 패션상품임
풍부한 구색의 폭과 깊이
M&S가 식품과 생활잡화가 주력인데 반해 NEXT는 의류 및 신변잡화가 주력이라는 점에서 상품구성 상의 차이가 있으나 취급하는 상품 CATEGORY내의 구색에 있어서는 폭과 깊이가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라 할 수 있음
영업전개상의 용이성
전체적인 상품구성에 있어 M&S가 일반상품 중심의 양판형으로 전개하는 반면 NEXT의 경우 의류와 이를 중심으로 코디되는 잡화 및 생활용품으로 전개하는 전문대점형 상품구성으로 나타나고 있음
한국의 상권적 특성과 당사 프로젝트 성격을 고려해 볼 때 NEXT의 상품이 M&S상품보다 사업전개에 용이할 것으로 사료됨
[MERCHANDISE CATALOGUE]
CATEGORIES |
MARKS & SPENCER |
NEXT |
|
의류 |
여성 |
MISSY (BASIC CASUAL) |
NEW MISSY (NEW BASIC CASUAL) |
남성 |
ADULT |
YOUNG ADULT |
|
스포츠 |
SWIMMING WEAR
|
SWIMMING WEAR BEACH WEAR SPORTS SHOES |
|
아동 |
BABY WEAR KID’S WEAR |
BABY WEAR KID’S WEAR |
|
잡화 |
LINGERIE |
UNDERWEAR |
UNDERWEAR |
COSTMETICS |
기초화장품 |
(없음) |
|
신변잡화 |
SHOES |
SHOES BAG & LEATHERY WATCH |
|
생활 용품 |
TOILETRIES |
BATH용품 |
(없음) |
HOME |
가구 |
BED COVERS, SOFA WALL COVERING WINDOWS & FABRIC |
|
식품 |
1차식품 |
(수퍼 운영) |
(없음) |
2차식품 |
WINE SNACK |
(없음) |
(2) 상품성격
객층
NEXT와 M&S의 상품성격을 비교하면 무엇보다도 추구하는 객층의 성격에 차이가 있는데 패션상품을 중심으로 볼 때 NEXT의 고객층이 M&S보다 좀더 젊고, 도시지향적인 층을 목표고객으로 하고 있음
[Target market for Next Retail & Next Directory]
|
전체 |
여성복 |
남성복 |
아동복 |
age span |
20 ~ 44세 |
25 ~ 35세 |
20 ~ 35세 |
25 ~ 45세 |
core customer average |
25 ~ 35세 26세 |
20 ~ 45세 26세 |
|
|
상품력
그러나 M&S가 STYLE이나 시즌별 경향색 내지 경향패턴을 배제하여 구성되어지는 것에 반해 NEXT는 소재외에도 색채, 패턴, 상품간의 코오디네이션 등에 심도있는 상품기획이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큰 유의성은 없음
[상품성격]
|
|
MARKS & SPENCER |
NEXT |
주 객층 |
성별/ AGE MIND |
남성 30대 후반이후의 ADULT 30대 중반이후 MISSY |
30대 중반 이전의 YOUNG ADULT 20대의 CAREER 및 30 대의 NEW MISSY층 |
지역별 |
지방도시나 교외형 상권주민 |
부도심 및 주요 지구중심 교통인구 |
|
가격대 |
실용적 가치 위주의 중저가 상품 선호층 |
약간의 세련미와 가격 합리성을 추구하는 중가 지향의 고객층 |
|
주요 소구 상품 |
주력상품 |
식품 |
의류 |
특화상품 |
기초화장품 TOILETRIES |
HOME FASHION |
|
상품군별 특성 |
의류 |
BASIC상품 |
NEW BASIC |
잡화 |
기초화장품 및 목욕용품 강조 |
신변잡화의 강조 |
|
기타 |
식품취급을 통한 양판형 점포 비즈니스형 상품구색 |
HOME FASHION으로 TOTAL FASHION화한 전문대점형 |
(3) 상품가격
의류를 중심으로 NEXT의 상품과 M&S상품의 가격을 비교할 경우 NEXT가 약 20%수준 높은 편임
M&S사업 추진시 영국가의 1.9배 수준에 국내 판매가를 고려하였지만 이러한 가격도 백화점에 입점한 의류브랜드에 의해 형성되고 있는 가격보다 너무 낮아 브랜드 이미지상의 문제가 예상된 바 있었음
NEXT의 경우 M&S보다 다소 높지만 영국 소매가의 1.9배 내지 2배를 하여도 경쟁력있는 품질과 스타일을 갖춘 NEW BASIC상품으로서 백화점 입점 영업에 있어서도 어느정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3) 운영
NEXT의 도입을 전제로 생각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은 상품은 보다 FASHION지향적인 체계의 운영을 전제로 한 물동 및 물류 시스템을 기대할 수 있음
그러나 NEXT를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운영기법은 점포의 경우 진열관리 및 매장연출 부분이, 점외판매의 경우 통신판매 내지 카타로그 판매 부분에 대한 KNOW-HOW습득이 기대됨
NEXT나 M&S와 같은 VOLUME상품군의 사업은 접객판매나 BUYING기술보다는 효율적인 재고관리와 상품정보관리를 위한 각 파트별 특성을 시스템화가 중요한 것으로 사료됨. 당사가 NEXT사업을 전개할 경우 각 파트별 다음과 같은 부분에 대한 업무 KNOW-HOW 구축이 기대됨
(1) 상품영업
l APPAREL CHAIN과 같은 대형 패션전문점의 CHAIN OPERATION
l 다점포 물동을 지원하는 물류시스템
l 다양한 상품 스타일에 대한 그룹별 관리기법
l SUB-SEASON단위 MD CYCLE관리기법
l 재고의 효율적 운영 및 상품예산 관리기법 등
(2) 점포영업
l SELF-SELECTION판매기법
l FACING CONTROL
l COORDINATION판매
l 점포판촉기법 등
(3) 통판영업
l 매체활용기법
l 카타로그 제작기법
l 고객 DATABASE구축 및 활용
l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등
2. NEXT추진 현황
M&S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전에 영국지점(김 윤구 과장)을 통하여 당사와의 제휴를 통한 한국 추진 가능성을 타진한 바 있음
M&S사업 본격 추진에 따라 그후 지점의 별도 접촉이 없는 상태로 지점 측의 의견에 따르면 당사가 M&S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라 함
따라서 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우리의 유통사업방향과 NEXT의 한국내 전개에 따른 그들의 잇점을 제시하면 도입업무 추진에 원활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내온 상태임
3. NEXT의 사업성격
NEXT사업은 당사 프로젝트에 있어 단순한 상품구색의 보강이 아니라 당사 유통사업에 대하여 상품, 운영, 수익 등 전반적인 영역을 지원하기 위한 독립 브랜드 사업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독립사업
NEXT나 M&S의 경우 FULL LINE을 취급하는 제조전문점( SPA; Specialty store of Private label of Apparel)에 해당함
미국의 어패럴 체인과의 차이는 객층의 성격이나 품목에 따라 별도의 브랜드로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객층과 모든 품목을 하나의 브랜드로 전개한다는 점에서 미국의 apparel chain과의 차이를 볼 수 있음
[NEXT브랜드의 특징]
|
미국식 apparel chain |
영국식 SPA |
예 |
LIMTED사 |
NEXT사 및 M&S사 |
브랜드구성 |
객층 및 라인별 다른 브랜드 EXPRESS; 여성 MIISY CASUAL LIMTED; 여성 YOUNG CASUAL LIMITED TOO; 남성 CASUAL LEARNER; 여성 저가 MISSY CASUAL VICTORIA SECRET; 여성란제리 및 목욕용품 |
“NEXT”(또는 “St.Michael”) 라는 하나의 브랜드 남성복 FULL LINE 여성복 FULL LINE 아동복 스포츠 홈패션 |
NEXT나 M&S와 같은 영국의 브랜드들은 full-line의 상품구성이라는 측면에서 미국이나 기타 유럽 브랜드와 달리 독자적인 사업으로 전개할 수 있는 충분한 상품구색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 할 수 있음
CHAIN OPERATION형 RETAILER
NEXT나 M&S 공히 영국을 대표하는 CHAIN OPERATION형 RETAILER로서 풍부한 상품구색을 바탕으로 양판형태의 점포영업을 전개하는 업체에 해당함
이들 브랜드의 경우 volume전개를 위하여 양질저가의 판매정책과 다점포 내지 chain operation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다른 브랜드 비즈니스와의 차이를 볼 수 있음
LOW COST OPERATION에 의한 유통가치의 창출
volume business차원에서의 사업전개를 위하여 LOW COST OPERATION에 의한 상품가치와 유통가치를 중시하고 있다는 점이 이들 브랜드의 특징이라 할 수 있음
이는 소매유통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사업개념을 갖고있다는 점 뿐만 아니라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low cost 경영체계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고 있음
전사적 차원에서의 소매경쟁력 제고를 위한 OPERATION기법의 도입
M&S나 NEXT 모두 소극적인 측면에서는 종합적인 상품구색력을 당사 프로젝트에 접목시킬 수 있다는 점이지만 그보다는 그들의 OPERATION KNOW-HOW를 당사에 접목시킴으로써 점포차원이 아닌 전사적차원에서의 당사의 소매경쟁력을 제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4. NEXT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
NEXT의 도입은 그간 당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였던 M&S사업에 대하여 기대하였던 요소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M&S가 제공하지 못하였던 부분까지 보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기존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 차원
M&S도입을 전제로 한 각 프로젝트의 MD 구성을 지원함으로써 이들 프로젝트의 오픈 초기 점격 차별화를 지원한다. (서현점, 동방점 등)
독립된 브랜드 사업 (FREE-STANDING STORE)
주요 지역에 FREE-STANDING STORE로 출점할 수 있을만큼 독자적인 상품구색과 운영기법이 전제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선진 운영 시스템의 도입
l 종합적인 상품구색의 운영
l LOW COST OPERATION차원의 매장운영 (SELF-SELECTION판매기법)
l 다점포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물류 및 정보시스템
통판시스템 개발
선진화된 통신판매 시스템과 운영기법을 도입함으로써 향후 당사의 무점포 소매사업 영역의 기반을 구축한다.
아울러 점포 NET-WORK에서 배제된 지역에 대한 상권수요를 선점함으로써 규모의 경제와 수익력을 제고시킨다.
5. NEXT의 사업화 추진 기본방향
NEXT사업은 M&S사업과 유사한 맥락하에 진행되는 것이므로 사업추진을 지연케 하는 주요 의사결정사항을 M&S사례에 준용하여 가능한한 빠른 시간내 도입업무를 완료하고 사업전개로 연결시켜야 할 것임
도입준비 작업의 최소화
사업계획의 주요 의사결정 사항에 대하여 M&S사업계획시의 결정사항을 준용토록 함
l 매장관련; 입지, 점포형태, 면적 등
l 투자 및 비용; 출점비용, 광고판촉비, 인건비 등 주요 지출항목
l 매출추정; 평당매출 (향후 상향 조정)
도입추진
NEXT사와의 제휴(도입)와 관련된 준비사항은 영국지점을 최대한 활용토록 함
사업 PROPOSAL은 M&S사업계획 사항을 기초로 하여 재구성하여 가능한 빠른 시간내 전달토록 함
전개와 관련하여 파악하여야 할 주요 사항에 대해서는 해외업무팀 인력이 현지 출장을 통하여 빠른 시간 내 정리하여 도입교섭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6. NEXT사업전개 계획
NEXT매장에 대한 조사 후 M&S사업계획서의 전개 기본방향을 준용하여 NEXT에 제출할 사업전개계획서를 작성토록 함
아울러 다음과 같은 전개계획을 바탕으로 Business Proposal을 제시코자 함
1) 출점계획
(1) 입지
영업 4년차까지는 당사 PROJECT의 대형IN-SHOP 및 한국의 주요지구에 대형 FREE-STANDING STORE로 전개토록 함
[출점계획]
|
1997년 |
1998년 |
1999년 |
2000년 |
수도권 |
명동 (1,300) 서현 (1,500) 강남 (1,000) |
영등포 (1,000) 일산 (1,000) 인천 ( 500) |
상계 (1,000) 잠실 ( 500) |
평촌 (1,000) |
지방 |
|
|
대구 (1,500) 부산 (1,500) |
대전 (1,500) 광주 (1,500) |
{단위; square meter}
영업 3년차 이후에는 중소규모로 국내 주요 백화점에 입점하여 VOLUME BUSINESS로 전개토록 함
(2) 점포형식
NEXT의 점포는 대형점으로서 백화점 또는 쇼핑센터의 IN-SHOP과 FREE-STANDING STORE로 전개하며, 중소형으로는 의류를 중심으로 타사 백화점 내 “SHOP IN SHOP “코너로 전개토록 함
2) 운영계획
(1) 론칭
브랜드 인지도의 제고를 위하여 1997년 초 100만불(U$) 수준의 예산 내에서 LAUNCHING광고와 EVENT를 전개토록 함
(2) 영업
광고판촉
영업개시 이후 매출액의 10% ~ 5% 수준의 광고판촉비를 지속적으로 지출토록 하여 인지도 및 선호도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함
통신판매
3차년도 이내에 전체 매출의 30%를 통신판매 및 카타로그 판매로 구성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관리토록 함
(3) 가격
영국 소매가격의 2배를 넘지 않는 수준에서 판매가격 설정
(한국의 의류상품의 가격은 평균 영국 소매가의 3배 이상 수준에서 형성되어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여전히 VOLUME ZONE상품으로서 가격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사료됨)
(4) 인력
최소 영업 5년차까지는 본사의 지원의 필요성에 따라 자회사로 분리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도록 함
SELF SELECTION판매 및 통신판매를 기본으로 함으로서 판매직 인력은 최소화하여 운영비를 줄일 수 있도록 함
3) 손익계획
(1) 매출
매출 계획은 점두판매와 통신판매로 구성토록 하며 3차년도에는 점두판매와 통신판매가 2:1의 매출비율이 될 수 있도록 통판부문도 집중 관리토록 함
매출계획은 M&S사업시 추진하였던 매출계획 수준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업전개계획을 별도로 구성토록 함
[목표매출]
|
1997년 |
1998년 |
1999년 |
2000년 |
목표매출 |
3000만불 이상 |
6000만불 이상 |
1억불 이상 |
1억5천만불 이상 |
추정구매물대(FOB) |
1000만불 이상 |
2000만불 이상 |
3500만불 이상 |
5000만불 이상 |
(2) 손익
재고운영비와 인건비 절감을 위하여 업무를 시스템화하도록 함
LOW COST OPERATION을 실현을 위하여 관리적 지출을 최소화함으로써 손익구조를 점차 개선토록 함
이익 실현은 3차년도, 투자회수는 4차년도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손익을 관리토록 함
(3) 일정 및 기타
97년 상반기내로 명동 백송빌딩에 1호점을 오픈토록 하며 하반기 중으로 강남과 서현점을 오픈시키도록 함
98년도 이후부터 타사 백화점에 중소규모 입점 판매를 병행할 수 있는 영업구조를 갖추도록 함
“NEXT”라는 단어가 매우 일반적인 것이기 때문에 도입을 본격화하기에 앞서 국내에서 상표분쟁의 소지가 있을 것인지 여부를 확인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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