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화 해외 브랜드 편집 매장 운영계획
브랜드 도입에 전제가 되는 대상 매장의 안정적 확보 차원과 도입 브랜드의 성공적 LAUNCHING 및 영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해외 브랜드에 대한 도입과 매장영업을 일원화하여 운영코자 함.
1. 추진배경
1) 브랜드 도입측면
- 유명 잡화 브랜드를 단품편집 형태를 전제로 한 도입추진의 어려움
(매장내 OPEN매장 형식으로 코너를 형성하는 방식으로는 도입 추진이 어려운 상태)
- 도입과 전개의 2원화에 따른 업무 추진상의 어려움
(도입에 따른 조건을 각 매장에 입점시 반영하는데 있어 점포측의 매장 구성기준과 맞지 않아 본래의 브랜드 이미지대로 매장을 구성하기 어려운 점)
2) 매장영업측면
- 도입브랜드에 대한 점포 영업력의 한계
(해외 브랜드의 경우 영업 부진 브랜드를 매장에서 철수시키는 것 외에 영업 활성화를 위하여 관리할 수 있는 점이 없는 점)
- 단품편집에 의한 잡화매장의 차별성 부여 한계
(브랜드 지명도에 의해 구매가 이루어지는 잡화상품의 특성상 단품을 중심으로 브랜드가 보완적으로 전개하는 방식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점포이미지 구축에 효과적이지 못함)
- 매장 영업력의 지원
(점포컨셉과 매장의 zoning 컨셉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유치를 중심으로 하는 현 점포 영업력을 개선할 수 있는 직매입 매장 운영기법의 확산; 현재 의류 및 잡화와 관련한 대부분의 buyer들이 직매입 매장에 대한 운영 경험이 없는 상태)
2. 추진 방향
- 도입과 판매의 일원화
(브랜드를 도입하는 부서에서 브랜드 전개와 세부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관리토록 함)
- 매장 내 shop-in-shop의 위탁경영
(각 프로젝트의 일정 공간(zone)을 해외업무팀에서 수수료 매장 형식으로 수탁 경영토록 함)
- Multi-brand shop의 운영
(장기적으로는 당사 매장에서의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멀티샵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점 사업으로 발전시키도록 함)
3. 편집매장이란
1) 편집매장의 의의
- 단품관리에 의한 밀착관리
(백화점의 특정관리의 경우 매매익의 최소 단위인 품번이나 MD 단위까지만 관리함에 따라 그 이하 품목 및 단품에 대하여 밀착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 백화점의 특정관리가 갖는 상품전개의 한계 극복
(상품구성과 전개와 관련된 머천다이징을 거래선에 전적으로 의존함에 따라 준 TENNAT관리식의 영업관리)
- 경쟁 점포와의 실질적 차별화를 위하여 상품전개에 대하여 점포측에서 기획과 전개에 대한 책임을 갖고 접근하는 자주 머천다이징 및 Risk Merchandising의 일환
2) 편집매장의 유형
다양한 상품 아이템을 특정 기준에 의하여 구색화하여 고객에게 제안하는 것
단품편집
아이템을 기준으로 매장을 상품을 그룹화하고 이를 매장 구성의 기본 단위로 삼는 경우
브랜드 편집
각각의 상품라인을 특화한 개성적인 브랜드(single liner)를 대상으로 공통적 기준에 의거하여 매장을 그룹화하는 경우
3) 편집매장의 전개 특성
평장형 매장 (단품편집의 경우)
일반적으로 평장(平場; 히라바) 매장형태로 전개하여 매장을 기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 강조
카세트 매장 (브랜드편집의 경우)
시황에 따라 입/퇴점이 용이할 수 있도록 각각의 브랜드를 카세트화하여 브랜드 대체를 용이하도록 전개
4) 편집매장의 상품전개 특성
Assortment Merchandising
상품구색의 넓이와 깊이를 갖춘 대표적인 브랜드(single liner)를 종합화함으로써 최고의 상품구색력을 바탕으로 한 판매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임
Risk Merchandising
판매측에서 재고에 대한 확실한 부담으로 책임경영을 기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보다 강한 영업력의 구축이 기대됨
4. 매장 편집계획
일차적으로 유명 잡화브랜드들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편집 매장 구성
1) 점내 상품ZONE
“Fashion Parts” (잡화매장 위치)
2) 구성테에마
feeling별 (American feeling, European/folklore feeling, Ethnic feeling)
3) 대상상품군
남여 신변잡화
n 섬유잡화; 넥타이, 스카프, 손수건, 양말 등
n 피혁잡화; 캐쥬얼 핸드백, 지갑, 벨트
n 액세서리; 장신구, 끽연구 등 남여 신변소품
n 의류; 드레스셔츠, 내의, 란제리
n 기타; 목욕용품 및 기초화장품
4) 대상브랜드
n 섬유잡화; TIE RACK(영국;타이), Art of Silk(영국;스카프), Andrew Shop(이태리;타이), Socks Shop(영국; 양말)
n 피혁잡화; (조사중)
n 액세서리; Accessorize(영국), Agatha(프랑스), Shrper Image(미국; 신변소품)
n 의류; KNICKERBOX(영국), Victoria Secret(미국)
n 기타; Body Shop(영국), Victoria Secret(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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