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해외브랜드 (직수입)

289. 영국/프랑스 출장 업무계획

ryusejong 2020. 6. 28. 13:16

영국/프랑스 출장중 주요계획

ACCESSORIZE

UTOO ZONE에서 추진을 요청한 ETHNIC풍의 ACCESSORY브랜드

담당 Managing director와의 meeting 위계(9 18 11:00  ~ 12:00)

도입과 관련한 상품구색 가격대에 대한 조사

 

TIE RACK

영국의 대표적인 전문 타이 브랜드

추진 확정된 이태리 타이 전문브랜드에 대한 보완 내지

대체브랜드로서 검토

 

ART OF SILK

스카프 타이를 중심으로 전개하는 섬유잡화 전문 브랜드

ANDREW SHOP이나 TIE RACK 같은 타이 전문 브랜드를 영업할 경우 점포 구색차원에서 이를 보완할 있는 여성 전문 섬유잡화 브랜드의 도입필요성 검토차원

섬유잡화군에 대한 브랜드 편집매장 구성시 여성잡화군을 형성

 

BALLENTINE

고급 캐시미어소재의 SWEATER전문 브랜드로서 홍여사(회장님 부인) 좋아하는 브랜드라

신세계의 경우 이를 수입하여 매장을 꾸미고 있는 신세계로 넘어가기 전에 당사에서 추진하여 것으로 영국지점으로부터 요청 받은 브랜드

이달 20일경 파트너 선정을 위하여 한국에 임원급이 방문할 예정으로 해외업무팀에서는 이선희과장과 김경아 주임이 대응하고, 류과장과 이대리가 영국에서 상품을 조사할 계획임

 

SWEATER SHOP

SWEATER(횡편니트) 특화한 단품브랜드로서 여성 TOWN ZONE 겨냥하여 전개할 있는 브랜드

니트편집매장을 구성할 경우 고가의 Ballentine, 중가의 SWEATER SHOP으로 full range가격대를 cover 있을 것으로 사료됨

(우리나라의 경우 경쟁력있는 전문 니트 브랜드가 없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성을 확보할 있을 것으로 사료됨)

 

SAVILE ROW

셔츠 타이와 같은 남성섬유잡화를 특화한 영국 전문 브랜드

10월경 당사를 방문하여 협의한 바가 있으며, 금번 출장을 통하여 상품 수준을 확인하고자

 

MADLIOSE

셔츠 타이를 특화한 불란서 전문 브랜드

남성 섬유잡화에 대한 브랜드 편집매장을 구성할 경우 SAVILE ROW 함께 차별화 상품군으로 구성이 가능할 것임

 

ELITE MODEL

사업전개에 대비하여 금년 F/W시즌 상품을 확인하고 아울러 프랑스에서의 매장전개를 조사코자

사업전개시 출장중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타키오사에 제출할 계획임

 

ZARA

현재 유럽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스페인 중저가 토탈 브랜드

FORUS에서 도입추진을 요구받고 있는바

단기적으로는 도입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FORUS 입점을 목표로 추진하기 위하여 상품과 매장에 대한 일차조사와 이를 바타응로 BUSINESS PROPOSAL 작성키 위하여 파리에서 전개되고 있는 매장을 조사코자

 

NEXT

프랑스에서 전개하고 있는 매장특징에 대한 조사차

파리 근교에 있는 쇼핑센터를 방문코자

 

SAINT HILAIRE

불란서 유명 홈패션 브랜드

 

SAVILE ROW

 

방문목적

1.        BUSINESS PROPOSAL제안차 당사 방문에 대응한 업무협의

2.        상품에 대한 실사 (NECKTIE, DRESS SHIRT)

 

l   방문일시; 1996.11.18.()

l   소재지; Savile House, 14 Coach and Horses Yard, Savile Row, London WIX 1FH

l   면담자; Managing Director, Mr. Jeffrey Doltis
(tel 44 171 439 2866, fax; 44 171 439 1115)

 

협의내용

1.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현재 50개국에 해외진출

2.        DRESS SHIRT 경우 소매길이 차이가 심하여 국내 라이센스 생산이 가격 품질면에서 유리할
(
삼성이 원할 경우 현재 태국 파트너 공장에서 셔츠 수입이 가능할 것임)

3.        넥타이의 경우도 라이센스 생산이 가능함
(
직수입시 프린트물은 7파운드/piece, 쟈카드물은 8파운드/piece 공급할 있음(FOB 기준)

4.        셔츠, 넥타이 디자인, 샘플스워치 제공 필요한 경우 자동화된 셔츠공장의 기술 제공 가능

 

면담/상품실사 소감

1.        중저가 상품으로서 밝은 색상 전개가 특징적

2.        구색은 다소 부족한 편으로 TIE 연간 25styles, 셔츠는 60styles기획

3.        라이센스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라이센스에 대한 조건은 부담이 없는

 

사업방향

1.        도입키로 이태리 “Andrew Shop” 구색을 보완하여 tie관련 brand편집매장을 구성할 있을 것임

2.        서현 당사 유통 프로젝트의 PB개발과 연결하여 활용할 있는 여지가

 

향후 업무대응

1.        점에 소개하여 PB개발로 연계 가능성 타진 (일부 직수입 라이센싱 생산)

2.        ESSES 셔츠 TIE브랜드로 전개 (Jacque Britt 대체 가능) 있도록 복합상품팀에 소개

 

MONSOON

 

방문목적

1.        ACCESSORIZE 업무협의차 방문시 동사의 주력 브랜드에 대한 소개

2.        최근 영국의 성장 브랜드(수익율 3) 하나로서 런던지점의 소개에 대응

 

l   방문일시; 1996. 11. 18() 10:30 - 13:00

l   소재지; MONSOON,
George House Private Industrial Park, Horseden Lane South Perivale Middlesex UB6 7RL

l   면담자; Managing director, Mr.  John Spooner
(tel; 0181 601 4000   fax; 0181 601 4040)

 

협의내용

1.        삼성의 유통 프로젝트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MONSOON사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들음

2.        MONSOON 성공요인으로서 높은 수익율, 고객중시, evolutionary styles 등에 대한 설명

3.        현재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으나 대만 해외진출에 성공적인 사례에 힘입어 한국 시장 진출을 고려할 계획임

4.        계약조건

 

면담 상품/매장 실사 소감

1.        개성적인 상품 concept (ethnic mood) 갖고 있으나 매우 이국적인 편이어서 전체구색은 국내시장에서는 아직 시기 상조인
특히 여성 파티복, 드레스류는 국내 전개시 판매를 기대하기 용이하지 않은 편이나 UTOO ZONE에서는 IMAGE 제고 브랜드로서 시도해 만한 브랜드로 평가함

2.        의류는 MONSOON, 악세서리는 ACCESSORIZE 하여 MONSOON 이라는 점포 이름으로 전개

 

향후 업무 대응

1.        도입타당성에 대해서는 점과 업무 협의후 결정코자
(UTOO ZONE
에서 ACCESSORIZE 전개코자 경우 MONSOON 도입전개에 대하여 타진 위계)

2.        ACCESSORIZE도입 가능성과 연동하여 사업추진 계획에 대해 서면으로 통보코자

 

기타

1.        매장사진

2.        브랜드 소개 브랜드 연혁 요약

 

 

ACCESSORIZE

 

조사/방문목적

1.        UTOO ZONE 권영길 팀장으로부터 도입추진 의뢰에 대응

2.        브랜드 구성 주력상품에 대한 조사 평가

3.        독자적인 브랜드 사업으로서의 타당성 검토

 

l   방문일시; 96. 11. 18 () 10:30 ~ 13:00

l   방문장소; MONSOON 참조

l   면담자; Managing Director, Mr. John Spooner (MONSOON 참조)

 

협의내용

1.        ACCESSORIZE연혁에대한 소개를 받고 당사의 관심 사항에 대하여 전달

2.        의류 브랜드인 MONSOON 별도 전개 가능성에 타진
(MONSOON
공동전개 또는 단독전개 모두 가능)

 

매장 상품 실사에 대한 소감

1.        ethnic풍의 accessory 모자를 중심으로 하는 잡화 total brand로서 동사의 주력 브랜드인 MONSOON보다는 이해하기 쉬운 concept

2.        특히 모자의 경우 매우 폭넓은 상품구색 보유

3.        모자 이외의 잡화 아이템의 경우 모자만큼 풍부하지는 못하지만 단독 매장을 꾸미기에는 충분한 수준임

4.        점의 차별화 아이템으로서 모자 단품 매장으로는 효과적이리라 보지만 단기적으로는 매출기여가 것으로는 기대되지 않음

5.        동사의 의류 브랜드인 MONSOON 공동 전개시 효과적인 매장 분위기 연출 긍정적인 판매 반응을 기대할 있을 같음

 

향후 업무 대응

1.        UTOO ZONE에서 요구하는 상품군 이의 전개 방향에 대한 확인

2.        단품 매장으로 전개시 상품 소싱파트로 이관

3.        향후 국내에서 모자 시장의 형성 가능성에 대하여 바이어들과 협의하여 브랜드 사업화의 가능성 검토

 

기타

1.        매장사진

 

 

SCOTISH APPAREL GROUP

 

방문목적

1.        지점에서 소개한 고가SWEATER BRAND BALLENTYNE 대체할 있는 중저가 SWEATER브랜드 소개에 대한 지점의 대응

2.        SWEATER 브랜드 편집에 의한 브랜드 사업화의 타당성 검토
(SCOTTLAND
특산물인 횡편 KNIT대상)

3.        중저가 KNIT 대한 품질경쟁력 확인

 

l   방문일시; 96. 11. 18 ()

l   방문장소; 6th floor, 5 Potland Place, London WIN3AA

l   면담자; Int’l Sales and Marketing Executive, Ms. Jacqueline Somers

(tel; 0171 436 9575, fax; 0171 436 9547)

 

면담내용

1.        스코트랜드의 중소업체 15 ~ 20개를 대표한 마아케팅 세일즈 대행 업무에 대한 소개

2.        소속 업체별 브랜드 특성에 대한 소개

3.        소품생산, OEM생산 가능성

 

상품에 대한 검토

1.        소속 업체들의 디자인의 특징이 그다지 크지 않은 편이며 전반적으로 상품기획력이 부족한 편으로 평가됨

2.        소재에 비해 납품 가격이 다소 비싼 편으로 평가됨 (김윤구과장의 거래 경험 기준)

 

향후 업무 대응

1.        보다 고급화된 KNIT BRAND 도입 방향 전환

2.        해외소싱 파트에 소개
(
가격 품질 요청에 따라 상품소싱이 가능하므로 필요시 필요 SPEC. 지점에 통보하여 상품을 조달할 있음)

 

기타

1.        협회 소속 업체들에 대한 소개 자료 (BOOKLETS)

 

 

PRINGLE

 

방문목적

1.        고급 KNIT CASUAL BRAND소개에 대한 지점의 대응

2.        ESSES 도입키로 PRINGLE GOLF LINE “NICK FALDO” 이외 라인에 대한 상품 평가 도입 타당성 검토

 

l   방문일시; 96. 11. 18. ()

l   방문장소; SAVILE ROW 있는 PRINGLE지점

l   면담자;  Licensing Controller, Ms. Julid Arrowsmith

Licensing Manager, Mr. John Eastaff

 

상품에 대한 실사 소감

1.        pastel톤의 color전개로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느낌

2.        town wear로서 효과적인 무난한 디자인에 다양한 구색이 강점

3.        ESSES에서 전개코자 하는 NICK FALDO라인과 병행 전개시 높은 매장 전개력을 확보할 있을 것으로 평가됨

 

향후 업무 대응

1.        ESSES에서 확보하고 있는 관련 자료 수집

2.        CASUAL LINE 직수입 추진
(
지점 ESSES협조의뢰)

3.        ESSES PRINGLE취급부서와의 도입 전개에 대한 협의
(ESSES
매장에서 PRINGLE "NICK FALDO"라인과 병행 전개 가능성 타진)

 

기타

1.        PRINGLE CATALOG

 

 

TIE RACK

 

매장조사목적

1.        유럽권역에서 가장 유명한 중저가 TIE전문매장에 대한 조사 이를 바탕으로 당사의 TIE전문매장의 구성방향 구상
(NDREW SHOP
구성 기본방향 구상)

2.        도입 추진을 위한 전단계로서 상품 매장에 대한 조사

 

조사매장

1.        영국; Oxford street, Wateroo station, Heathrow공항, Kenshington road주위

2.        프랑스; Creteil Soleil

 

매장 상품실사에 대한 소감

1.        tie 주력이기는 하나 거의 모든 섬유잡화를 망라하는 섬유잡화 total brand

2.        합리적인 가격과 넓고 깊은 상품구색력으로 매장 면적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가능  (최소 5 ~ 최대 20; 실평수 기준)

3.        풍부한 구색임에도 불구하고 통일된 Store Identity

4.        Impact성있는 VMD control

5.        Season성이나 Trend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사업 확대시에도 부담이 없을 것으로 보임

6.        당사 차별화 차원 뿐만 아니라 free-standing store 별도 사업화하여도 무난한 브랜드

7.        Andrew shop 함께 중저가 tie시장에 대한 중복 점유전략 추진에 효과적인 브랜드

 

향후 업무대응

1.        당사 점포 뿐만 아니라 free-standing store 전개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여 business proposal letter작성, 발송

2.        도입가능시 Esses 종합매장 대형 특약매장에 franchising영업 검토

3.        최소ANDREW SHOP 사업계획 수립시 조사소감 반영

 

기타

1.        매장사진

2.        지점에서는 TIE RACK대신 PINKIE도입을 권하나 가격수준이 너무 고가라 전개에 제한이 있고 아울러 국내에서의 가격경쟁력에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임

 

 

MADLIOSE

 

조사목적

1.        잡화 종합매장에 대한 사례연구

2.        독립된 잡화 브랜드 종합매장의 타당성 검토

 

조사장소; Trois Quartier Shopping Center, Paris

조사일시; 1996.11.20.()

 

매장 방문 소감

1.        PB 중심으로 매장전개
(
남성의류 신변잡화를 취급하는 패션 전문대점)

2.        객층 전문화에 부응한 MULTI-BRAND SHOP/STORE로서 PB 의한 브랜드 사업화의 가능성이

3.        PB 중심이 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고가 유명 상품의 병행 전개

4.        다양한 상품군에 걸친 PB개발

5.        SAMSUNG PLAZA 전개할 경우 MODEL SHOP으로서 효과적일 것으로

 

향후 추진업무

1.        파리지점에 도입 추진 의뢰

2.        도입이 안되더라도 SAMSUNG PLAZA등에 대형 SHOP-IN-SHOP 형식으로 잡화 브랜드 편집매장을 구성하도록 제안

 

기타

1.        매장사진

 

 

초코레트 매장

 

면담일시;1996.11.20.

면담자; Madam  Kyoko Sato

 

면담목적

1.        지점 권유 (해외 소싱팀쪽으로 소개하여 요구)

2.        지점으로부터 면담후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평가 의뢰

 

면담자의 역할

1.        유럽 지역에 산재한 중소 초코레트 제조업체로부터 sourcing하여 국에 총판권자를 선정하여 상품을 공급하는 agent

2.        수출가의 10% 거래수수료(commission) 수수

3.        현재 일본의 Seven-eleven, Jusco, Itoyokato등에 납품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중소 수퍼 등에는 Alacarte(아라카르토)라는 업체를 총판권자를 통하여 상품이 판매되고 있음

 

상품의 특징

1.        유럽 각국으로부터 sourcing하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과 맛을 갖고 있음
(
쵸코렛 매장을 구성할 있을 만큼 충분한 구색을 갖추고 있음)

2.        수입자 편의에 맞추어 package 개발하여 납품 가능
(
입수 포장단위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구색을 보다 넓힐 있으며, 포장에 의한 마아케팅 활동이 가능함)

 

사업성 평가

1.        Vallentine day White day, Christmas등의 행사시 대형 매장을 구성하여 당사의 차별화 품목으로 고객에게 제시가 가능한 상품

2.        당사 유통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일반 백화점에 행사 품목으로 입점하여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며, 패키지 개발이 성공적일 경우 제과점 등에 공급도 가능할 있을만큼 운영 여지가 편임

 

향후 업무처리

1.        해외 소싱 파트에 소개하여 추진토록

2.        특히 Utoo zone 소개하여 내년 Vallentine’s day특수를 대비토록

 

기타

1.        상품 샘플

 

 

기타 프랑스 출장관련

 

프랑스에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중가 VOLUME브랜드들에 대한 견학 결과  향후 브랜드 도입의 방향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이루어져야 것임

 

1.        대부분의 중가 의류 대형점의 경우 진열량에 비해 넓은 매장을 바탕으로 브랜드 컨셉을 표현함으로써 효과를 보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상품 자체가 지명도에 상응할 만큼 뛰어난 편은 아니었음
(
따라서 해외 중가 브랜드를 도입코자 경우 브랜드 지명도보다는 국내매장에서 현지와 같은 규모로 매장을 바탕으로 동일한 이미지의 매장연출이 가능한지를 기준으로 도입타당성을 판단할 필요가 있음)

 

n  고급 브랜드의 경우
(COUTURE LINE, DESIGNER’S LINE, BRIDGE LINE)
-
브랜드 컨셉 매장 이미지
-
상품의 QUALTITY
-
브랜드 인지도

 

n  중가 VOLUME ZONE 브랜드 (ZARA, CELIO, NAF NAF)
- 가격 경쟁력
-
넓은 매장공간과 쾌적한 물적 상품 환경의 구성 가능성
기동적인 상품기획 물동시스템이 국내 영업에도 연결될 있을 여부
-
기타 운영상의 특징

2.        서현점과 같은 복합 쇼핑센터에는 의류 대형 매장 뿐만 아니라 홈패션이나 가전과 같은 가정용품을 취급하는 대형매장의 입점이 필요하며, 이는 보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인 도입 추진이 요구됨

 

n  홈패션 (HABITAT )
인테리어 홈패션상품 전문 대형매장으로서 향후 서현점 당사의 대형 IN-SHOP 도입할 있도록 장기적인 계획하에 추진 (사진촬영)

 

n  가전용품 (DARTY)
미국의 CIRCUIT CITY SUN 같은 가전종합매장으로서 아이템별 비교쇼핑이 용이하도록 매장구성
향후 서현점 가전매장 구성시 참조 (사진촬영)

 

 

3.       기타 유통 업체 견학

 

n  백화점
프랑스의 대표적인 백화점에 입점되어 있는 브랜드에 대한 개괄적 조사를 위하여 BON MARCHE GALLERIES LAFAYETTE 대하여 견학

 

n  쇼핑센터
CRETEIL SOLEIL 있는 대형 쇼핑센터로서 CARREFOUR, FNAC, MARKS & SPENCER, DARTY 등이 주요 KEY TENANT 입점하고 있으며 MALL부분에는들이 대표적인 중저가 의류브랜드들이 전문점 형식으로 입점하여 있음
(
프랑스에 진출한 NEXT매장 조사 최근 주목받고 있는 프랑스의 중저가 브랜드(ZARA, CELIO, NAF NAF) 조사하기 위하여 방문)

 

-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