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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5. NEXT도입 추진기본계획

ryusejong 2020. 6. 28. 12:59

 

“NEXT”도입 추진기본계획

 

 

 

1996.  8.  28.

해외업무팀

 

 

 

 

목차

1.     NEXT

2.     NEXT상품

3.     상품력의 비교평가

4.     사업추진배경

5.     사업기대효과

6.     사업추진계획

7.     주요 제안사항

 

1.     NEXT

의류 토탈 홈패션을 중심 아이템으로 하여 년매출 7.7억파운드(96 1 결산기준) 달하는 영국소재 유럽의 대표적 제조소매업체로서 점포영업과 통판영업 전개하고 있음

 

l  회사명;   Next plc
          (사장; David  Jones , 본사; 영국 Lester)

 

l   

n 상품부문;  NEXT
          
여성복:남성복:아동복:홈패션 =  55: 2: 11: 2 매출비

n 매장부문;  NEXT Retail
          
영국내 300개점포(매장면적 120 ~ 300)

n 통판부문;  NEXT Directory
          
고정고객 50만명

[  ]

 

1982

1984

1986

1988

1990

1992

1994

1995

1996

매출

83

108

190

1,120

1,028

462

544

653

774

세후이익

6

9

17

81

-163

11

64

81

125

                                   (단위; 백만 파운드)

 

l     ;  SPA (제조소매) 통신판매

* SPA;  Specialty  store  of  Private label  Apparel

l  사업다각화

n Next Credit Card (Club 24)

n Bath & Body Works  (The limited와의 joint venture)

n The Next Cafes

 

[  ]

1864 신사복 사업 시작 (J. Hepworth & Son)

1981 여성복 사업 전개 (Next)

 

1982 여성복 Next 체인사업 전개 (70개점포)

1984 남성복 Next전개(52 점포)

       소형 백화점 형태로 total 전개(남성복, 여성복, 신발, café)

1985 홈패션 사업 전개 (Interior)

        남성복 매장 130 점포로 확대

 

1986 회사명 변경
        (J. Hepworth & Son, plc
에서 Next plc.)

1987 아동복 사업 전개(Next Childrenwear)

1988 홈쇼핑/통신판매사업 전개 (Next Directory)

        the Royal Mail Direct Market Awards에서 고객캠페인 부문 금상 수상

1993 브랜드 확장전략
        (One brand - Two  methods  of  Shopping)

        미국진출 (Boston)

 

1994 목욕용품 사업 진출
        (
미국 Limited사와의 합작법인; Bath & Body Works)

1996 일본진출
        (
일본제비오사와 업무제휴 형식)

 

 

 

2.  NEXT상품

l  상품성격


상품구성; 의류, 잡화, 생활용품 3개의 패션상품군

상품구색; 풍부한 구색의 폭과 깊이
          (300
평의 매장을 메꿀 있는 양판형 구색)

 

l  브랜드성격


fashion  TASTE
; UPDATED / CONTEMPORARY
                (NEW BASIC
상품군)

age  MIND  ; 26
(core customer average) 
    남성복; 20 ~ 35   (YOUNG ADULT)
   
여성복; 25 ~ 35   (CAREER ~ NEW MISSY)
   
아동복; 25 ~ 45   ( ~ ELEGANCE MISSY)

price GRADE ; VOLUME  BETTER
                (Marks & Spencer 120%수준의 UK소매가)

 

l   마아케팅 컨셉


Affordable;
목표고객에 소구되는 가격수준 (정상가 판매 기준)

Collectable;
지속적인 품질을 바탕으로 동시대적인 패션(contemporary styling)
          
기본스타일(classic good taste) 만족

 

 

[Next 상품기획 guide]

Design, Buying, Quality, Technology and Merchandising

Attributes

l  Distintive style

l  Quality

l  Versatile clothing for todays’s lifestyle

l  Value for money

 

Benefits

l   Garment that wear well

l   Can be worn on a variety of occasions

l   Relative exclusivity

l   Acceptable label to peers

 

 

Personality

A professional Retailer in whose fashion judgement the customer can feel confident

 

 

Soul

The distintive style of Next

 

 

 

 

 

3.  상품력의 비교평가

 

l  Marks & Spencer와의 비교평가

NEXT M&S 양브랜드 모두 full line 상품구색 취급하는 전형적인 제조소매라는 점에서 공통적이나 M&S 경우 식품을 주력으로 BASIC군의 의류를 취급하는 양판형인데 반해 NEXT NEW BASIC 의류상품을 중심으로 HOME  FASHION까지 취급하는 패션전문대점형 

[상품성격]

 

 

MARKS & SPENCER

NEXT

객층

성별/

AGE MIND

남성 30 후반 이후의 ADULT

30 중반이후 MISSY

30 중반 이전의
 YOUNG ADULT

20대의 CAREER
30
대의 NEW MISSY

지역별

지방도시나 교외형 상권주민

부도심 주요 지구중심 교통인구

가격대

실용적 가치 위주의 중저가 상품 선호층

약간의 세련미와 가격 합리성을 추구하는 중가 지향의 고객층

주요

소구

상품

주력상품

식품

 

의류

특화상품

기초화장품

TOILETRIES

HOME FASHION

상품

군별

특성

의류

BASIC상품

 

NEW BASIC상품

잡화

기초화장품 목욕용품 강조

신변잡화의 강조

기타

식품취급을 통한 양판형 점포 비즈니스형 상품구색

HOME FASHION으로 TOTAL FASHION화한 전문대점형

 

 

 

 

 

 

l  미국식 APPAREL CHAIN 유럽식 SPA와의 비교평가

미국의 어패럴 체인과의 차이는 객층의 성격이나 품목에 따라 별도의 브랜드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객층과 모든 품목을 하나의 브랜드 전개한다는 점에서 미국의 apparel chain과의 차이를 있음

[업태간 비교]

미국식 APPAREL CHAIN; “LIMITED”

브랜드구성

객층 라인별 다른 브랜드

EXPRESS

LIMTED

LIMITED TOO

LEARNER

VICTORIA SECRET

여성 MIISY CASUAL

여성 YOUNG CASUAL

남성 CASUAL

여성 중저가 MISSY CASUAL

여성란제리 목욕용품

영국식 SPA; “M&S” “NEXT”

BRAND

St.Michael (M&S)

NEXT

의류

여성

MISSY
(BASIC  CASUAL)

NEW MISSY
(NEW BASIC CASUAL)

남성

ADULT

YOUNG ADULT

스포츠

SWIMMING WEAR

 

SWIMMING WEAR

BEACH WEAR

아동

BABY WEAR

KID’S WEAR

BABY WEAR

KID’S WEAR

잡화

LINGERIE

UNDERWEAR

UNDERWEAR

COSTMETICS

기초화장품

(없음)

신변잡화

SHOES

SHOES ,  WATCH

BAG & LEATHERY

생활

TOILETRIES

BATH용품

(없음)

HOME

가구

BED COVERS, SOFA

WINDOWS & FABRIC

식품

1차식품

(수퍼 운영)

(없음)

2차식품

WINE, SNACK

(없음)

 

4.  사업추진배경

NEXT사업의 초기 추진배경은 서현점의 MD차별화와 같은 “M&S”사업의 대체 차원에서 이루어졌으나 궁극적으로는 당사 PB개발 사업 지원함과 더불어 궁극적으로 본격적인 브랜드 비즈니스를 전개할 있는 수익사업화하도록

l  M & S사업의 대체

- 서현점 당사 주요 유통 프로젝트의 점포경쟁력을 보완할 있는 MD지원 (‘97 F/W )
-  free-standing store
통한 독자적인 전문점 사업의 전개
  (
도심의 fashion building, 교외점 사업으로 확대) 

l  PB개발과의 연계

- 업무 제휴를 통한 경쟁력있는 해외SOURCING력의 습득
-
영업 3차년도부터는 LICENSING 생산을 통한 구색의 다양화 추진
  (NEXT
사와의 향후 중점 협의위계)
-
브랜드의 VOLUME 전개기법의 습득

l  SPA사업의 모태

- PB사업의 확장 (PNB; Private  National  Brand)
-
독자적인 brand  business 전개를 통한 유통부문의 수익력 외형제고
 (
영업 5차년도 매장면적 4,000 기준 년매출 1,200억원 기대)

    

 

5. 사업비전

NEXT 경우 1차적으로는 당사 유통 프로젝트의 상품차별화를 위한 PB성격으로 전개토록 하나 장기적으로는 FREE-STANDING STORE 주요 제휴백화점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전개하는 PNB 발전시키도록 하며, 업무제휴를 통하여 SUB-BRAND 라이센싱 생산 구색의 확대 강화를 추진하여 독자적인 브랜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제조소매업(SPA)으로 성장시킬 있을 것임

[Private  Brand개발과 NEXT사업의 관계]

 

 

         

NEXT사업과의 관게

PB

Private  Brand 총칭으로서

점포의 구색차별화를 위하여 제조 직매입에 의한 risk  merchandising 전개하는

일부 상품에 대하여 국내유통에 한정한
LINCENSING
생산판매의 추진

SB

Store  Brand

점포명을 그대로 브랜드(label) 하는 경우로서 중저가 기획상품을 대상으로

(해외 유명백화점과 제휴)

- SAKS  FIFTH  AVENUE

- HARRODS

PCB

Private  Concept  Brnad

상품기획서만으로 발주하여 사입하는 경우

제품사양서에의한해외 sourcing기법 습득

PNB

Private  National  Brand

PB 전국적으로 전개하는 경우

일부 경합점에 공급을 통하여

전국적인 유통과 아울러 당사의 제휴점NETWORK구축

NB 일부 라인을 PB화하는 경우

장기적으로 당사만을 위한 NEXT사의 상품LINE개발 유도

DSB

Double  Shop  Brand

일반상품의 OEM 마찬가지로 당사 브랜드로 생산하여 독점납품케 하는 경우

단품 편집에 의한 브랜드개발

GB

Generic  Brand

세이유의 무인양품처럼 생산코스트를 절감하기 위하여 no brand, no label화한

 

 

5. 사업기대효과

NEXT 도입 전개는 당사 유통 프로젝트의 차별화를 위한 상품구색의 보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SPA업체의 브랜드 운영시스템을 습득케 하여 당사의 자주 머천다이징(RISK MERCHANIDISING) 관련한 브랜드 비즈니스의 핵심운영능력(CORE CAPABILITIES) 배양에 기여하여 전사적인 유통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있을 것으로 기대됨

 

l  FASHION지향적인 운영체계

- 종합적인 상품구색 관리기법  (FULL LINES)
-  VOLUME
전개 기법         (양판)
-
효율적인 재고관리           (물동 물류 시스템)
-
상품정보관리                (단품관리)

l  SPA 점포운영 시스템

- LOW COST OPERATION
 (FREE STANDING STORE
CHAIN OPERATION)
-
진열관리 매장연출 부분 (VMD)
-
기타 유럽식 IN-STORE MERCHANDISING기법

l  무점포판매 시스템

- 당사 점포 NET-WORK에서 배제된 지역 수요의 흡수
-
통신판매 내지 카타로그 판매 기법
-
고정고객 관리 (RELATIONSHIP MARKETING)
-
통신판매 사업과의 시너지효과

* 부문별 기대효과

 

NEXT 도입은 그간 당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였던 M&S사업에 대하여 기대하였던 요소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M&S 제공하지 못하였던 부분까지 보강 있을 것으로 기대함

 

n APPAREL CHAIN 같은 대형 패션전문점의 CHAIN OPERATION

n 다점포 물동을 지원하는 물류시스템

n 다양한 상품 스타일에 대한 그룹별 관리기법

n SUB-SEASON단위 MD CYCLE관리기법

n 재고의 효율적 운영 상품예산 관리기법

 

 

n SELF-SELECTION판매기법

n FACING CONTROL

n COORDINATION판매

n 점포판촉기법

 

 

n 매체활용기법

n 카타로그 제작기법

n 고객 DATABASE구축 활용

n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6.

M&S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전에 영국지점( 윤구 과장) 통하여 당사와의 제휴를 통한 한국 추진 가능성을 타진한 있음

(NEXT 경우 해외진출에 매우 의욕적인 상태로 93 미국, 96 일본으로의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그들의 관심을 있는 우리의 유통사업방향과 NEXT 한국내 전개에 따른 그들의 잇점을 제시하면 도입업무 추진에 원활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내온 상태임)

 

l  도입에 따른 주요 의사결정사항

NEXT사업은 M&S사업과 유사한 맥락하에 진행되는 것이므로 사업추진을 지연케 하는 주요 의사결정사항을 M&S사례에 준용하여 가능한한 빠른 시간내 도입업무를 완료하고 사업전개로 연결시키도록

l  사업제안서 (BUSINESS  PROPOSAL)

사업 PROPOSAL M&S사업계획 사항 기초로 하여 재구성하여 가능한 빠른 시간내 당사의 사업의지를 전달토록
(NEXT
방문 PRESENTATION)

 

 

* M&S 사업의 준용사항

 

n 점포형식
NEXT 점포는 대형점으로서 백화점 또는 쇼핑센터의 IN-SHOP FREE-STANDING STORE 전개하며,
중소형으로는 의류를 중심으로 3년차부터 타사 백화점   “SHOP IN SHOP “코너로 전개토록

n 매장규모
200 ~ 300
평을 PROTOTYPE으로 (FREE-STANDING S/C KEY TENANT) 

[FREE-STANDING STORES]

 

1997

1998

1999

2000

 서현, 명동, 동방, 종로; 당사 유통프로젝트

 

 지방매장; 지방 주요 백화점과의 전략적 제휴

           통한 KEY TENANT영업

* 명동과 강남 지역 FREE-STANDING 검토

수도권

서현 (300)

명동 (200)

동방  (300)

종로  (200)

영등포 (300)

잠실   (200)

평촌 (300)

일산 (300)

지방

 

인천  ( 300)

대구   (200)

부산   (300)

대전 (200)

광주 (300)

(단위; )

n 광고판촉
영업개시 이후 매출액의 10% ~ 5% 수준의 광고판촉비를 지속적으로 지출토록 하여 인지도 선호도를 제고시킬 있도록

n 가격정책
영국 소매가격의 2배를 넘지 않는 수준(국내시장의 VOLUME BETTER ZONE)에서 판매가격 설정

n 인력
SELF SELECTION판매 통신판매를 기본으로 함으로서 판매직 인력은 최소화하여 운영비를 줄일 있도록

 

 

7. 주요 제안 사항

NEXT사에 사업PROPOSAL 제시할 다음 사항과 관련하여 당사의 장점과 당사와의 제휴시 NEXT사가 얻을 있는 이익을 보다 강조토록

 

l   매출구성

영업 4차년도 점두판매와 통신판매 매출비율을 3:1 구성할 있도록 체계를 잡아나갈 것을 제안토록

l  상품물대

평당매출 20백만원 ~ 28백만원을 적용한 4차년도의 추정 매출 경우 최소 1,000억원 이상을 기대할 있으며 그에 따라 당사가 NEXT사로부터의 구매물대 또한 상당한 금액에 달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

[목표매출]

 

1997

1998

1999

2000

매장면적

500

1,300

2,300

3,400

목표매출

80억원(6개월)

250억원

500억원

1,000억원

추정구매물대

 300만불 이상

1,000만불 이상

2,000만불 이상

4,000만불 이상

 

l  판매가격

UK 소매가의 180%선에서 국내 소매가를 결정하여 국내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에 의한 VOLUME전개를 강조토록

 

 

l  저코스트 경영을 위한 업무의 시스템화

LOW COST OPERATION 실현을 위하여 재고운영비 인건비와 같은 관리적 지출을 최소화할 있도록 업무를 시스템화하도록 하며 이와 관련 기술도입과 로얄티 지출을는 것을 강조토록

l  손익분기 투자회수

이익 실현은 3차년도,  투자회수는 4차년도에 이루어질 있도록 손익을 관리토록

 

l  초년도 출점계획

1호점 오픈은 당사 프로젝트인 서현점(300) UTOO ZONE(최소 150 이상) 대상으로
아울러 강남지역(압구정 또는 강남역 주의) FREE-STANDING STORE 개설을 준비토록

l  백화점 영업관련

98년도 이후부터 타사 백화점에 중소규모 입점 판매를 병행할 있는 영업구조를 갖출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당사가 전국적인 점포네트워크를 형성할 있는 능력을 보여주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