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도입 추진기본계획
1996. 8. 28.
해외업무팀
목차
1. NEXT사
2. NEXT상품
3. 상품력의 비교평가
4. 사업추진배경
5. 사업기대효과
6. 사업추진계획
7. 주요 제안사항
1. NEXT사
의류 토탈 및 홈패션을 중심 아이템으로 하여 년매출 약 7.7억파운드(96년 1월 결산기준)에 달하는 영국소재 유럽의 대표적 제조소매업체로서 점포영업과 통판영업을 전개하고 있음
l 회사명; Next plc
(사장; David Jones , 본사; 영국 Lester시)
l 영 업
n 상품부문; NEXT
여성복:남성복:아동복:홈패션 = 55: 2: 11: 2의 매출비
n 매장부문; NEXT Retail
영국내 300개점포(매장면적 120평 ~ 300평)
n 통판부문; NEXT Directory
고정고객 50만명
[매 출]
|
1982 |
1984 |
1986 |
1988 |
1990 |
1992 |
1994 |
1995 |
1996 |
매출 |
83 |
108 |
190 |
1,120 |
1,028 |
462 |
544 |
653 |
774 |
세후이익 |
6 |
9 |
17 |
81 |
-163 |
11 |
64 |
81 |
125 |
(단위; 백만 파운드)
l 업 태; SPA (제조소매) 및 통신판매
* SPA; Specialty store of Private label Apparel
l 사업다각화
n Next Credit Card (Club 24)
n Bath & Body Works (The limited와의 joint venture)
n The Next Cafes
[연 혁]
1864년 신사복 사업 시작 (J. Hepworth & Son)
1981년 여성복 사업 전개 (Next)
1982년 여성복 Next의 체인사업 전개 (70개점포)
1984년 남성복 Next전개(52개 점포)
소형 백화점 형태로 total 전개(남성복, 여성복, 신발, café)
1985년 홈패션 사업 전개 (Interior)
남성복 매장 130개 점포로 확대
1986년 회사명 변경
(J. Hepworth & Son, plc에서 Next plc.로)
1987년 아동복 사업 전개(Next Childrenwear)
1988년 홈쇼핑/통신판매사업 전개 (Next Directory)
the Royal Mail Direct Market Awards에서 고객캠페인 부문 금상 수상
1993년 브랜드 확장전략
(One brand - Two methods of Shopping)
미국진출 (Boston)
1994년 목욕용품 사업 진출
(미국 Limited사와의 합작법인; Bath & Body Works)
1996년 일본진출
(일본 “제비오”사와 업무제휴 형식)
2. NEXT상품
l 상품성격
상품구성; 의류, 잡화, 생활용품 3개의 패션상품군
상품구색; 풍부한 구색의 폭과 깊이
(300평의 매장을 메꿀 수 있는 양판형 구색)
l 브랜드성격
fashion TASTE ; UPDATED / CONTEMPORARY
(NEW BASIC상품군)
age MIND ; 26세 (core customer average)
남성복; 20 ~ 35세 (YOUNG ADULT)
여성복; 25 ~ 35세 (CAREER ~ NEW MISSY)
아동복; 25 ~ 45세 ( ~ ELEGANCE MISSY)
price GRADE ; VOLUME BETTER
(Marks & Spencer의 120%수준의 UK소매가)
l 마아케팅 컨셉
Affordable; 목표고객에 소구되는 가격수준 (정상가 판매 기준)
Collectable; 지속적인 품질을 바탕으로 동시대적인 패션(contemporary styling)과
기본스타일(classic good taste)의 만족
[Next의 상품기획 guide]
“Design, Buying, Quality, Technology and Merchandising”
Attributes
l Distintive style
l Quality
l Versatile clothing for todays’s lifestyle
l Value for money
Benefits
l Garment that wear well
l Can be worn on a variety of occasions
l Relative exclusivity
l Acceptable label to peers
Personality
A professional Retailer in whose fashion judgement the customer can feel confident
Soul
The distintive style of Next
3. 상품력의 비교평가
l Marks & Spencer와의 비교평가
NEXT 와 M&S 양브랜드 모두 full line의 상품구색을 취급하는 전형적인 제조소매라는 점에서 공통적이나 M&S의 경우 식품을 주력으로 BASIC군의 의류를 취급하는 양판형인데 반해 NEXT는 NEW BASIC한 의류상품을 중심으로 HOME FASHION까지 취급하는 패션전문대점형임
[상품성격]
|
MARKS & SPENCER |
NEXT |
|
주 객층 |
성별/ AGE MIND |
남성 30대 후반 이후의 ADULT 30대 중반이후 MISSY |
30대 중반 이전의 20대의 CAREER 및 |
지역별 |
지방도시나 교외형 상권주민 |
부도심 및 주요 지구중심 교통인구 |
|
가격대 |
실용적 가치 위주의 중저가 상품 선호층 |
약간의 세련미와 가격 합리성을 추구하는 중가 지향의 고객층 |
|
주요 소구 상품 |
주력상품 |
식품
|
의류 |
특화상품 |
기초화장품 TOILETRIES |
HOME FASHION |
|
상품 군별 특성 |
의류 |
BASIC상품
|
NEW BASIC상품 |
잡화 |
기초화장품 및 목욕용품 강조 |
신변잡화의 강조 |
|
기타 |
식품취급을 통한 양판형 점포 비즈니스형 상품구색 |
HOME FASHION으로 TOTAL FASHION화한 전문대점형 |
l 미국식 APPAREL CHAIN과 유럽식 SPA와의 비교평가
미국의 어패럴 체인과의 차이는 객층의 성격이나 품목에 따라 별도의 브랜드로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객층과 모든 품목을 하나의 브랜드로 전개한다는 점에서 미국의 apparel chain과의 차이를 볼 수 있음
[업태간 비교]
미국식 APPAREL CHAIN; “LIMITED”
브랜드구성 |
객층 및 라인별 다른 브랜드 |
EXPRESS LIMTED LIMITED TOO LEARNER VICTORIA SECRET |
여성 MIISY CASUAL 여성 YOUNG CASUAL 남성 CASUAL 여성 중저가 MISSY CASUAL 여성란제리 및 목욕용품 |
영국식 SPA; “M&S” 및 “NEXT”
BRAND |
St.Michael (M&S) |
NEXT |
|
의류 |
여성 |
MISSY |
NEW MISSY |
남성 |
ADULT |
YOUNG ADULT |
|
스포츠 |
SWIMMING WEAR
|
SWIMMING WEAR BEACH WEAR |
|
아동 |
BABY WEAR KID’S WEAR |
BABY WEAR KID’S WEAR |
|
잡화 |
LINGERIE |
UNDERWEAR |
UNDERWEAR |
COSTMETICS |
기초화장품 |
(없음) |
|
신변잡화 |
SHOES |
SHOES , WATCH BAG & LEATHERY |
|
생활 |
TOILETRIES |
BATH용품 |
(없음) |
HOME |
가구 |
BED COVERS, SOFA WINDOWS & FABRIC |
|
식품 |
1차식품 |
(수퍼 운영) |
(없음) |
2차식품 |
WINE, SNACK |
(없음) |
4. 사업추진배경
NEXT사업의 초기 추진배경은 서현점의 MD차별화와 같은 “M&S”사업의 대체 차원에서 이루어졌으나 궁극적으로는 당사 PB개발 사업을 지원함과 더불어 궁극적으로 본격적인 브랜드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는 수익사업화하도록 함
l M & S사업의 대체
- 서현점 등 당사 주요 유통 프로젝트의 점포경쟁력을 보완할 수 있는 MD지원 (‘97년 F/W )
- free-standing store를 통한 독자적인 전문점 사업의 전개
(도심의 fashion building, 교외점 사업으로 확대)
l PB개발과의 연계
- 업무 제휴를 통한 경쟁력있는 해외SOURCING력의 습득
- 영업 3차년도부터는 LICENSING 생산을 통한 구색의 다양화 추진
(NEXT사와의 향후 중점 협의위계)
- 브랜드의 VOLUME 전개기법의 습득
l SPA사업의 모태
- PB사업의 확장 (PNB화; Private National Brand)
- 독자적인 brand business 전개를 통한 유통부문의 수익력 및 외형제고
(영업 5차년도 매장면적 총 4,000평 기준 년매출 약 1,200억원 기대)
5. 사업비전
NEXT의 경우 1차적으로는 당사 유통 프로젝트의 상품차별화를 위한 PB성격으로 전개토록 하나 장기적으로는 FREE-STANDING STORE 및 주요 제휴백화점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전개하는 PNB로 발전시키도록 하며, 업무제휴를 통하여 SUB-BRAND의 라이센싱 생산 등 구색의 확대 강화를 추진하여 독자적인 브랜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제조소매업(SPA)으로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임
[Private Brand개발과 NEXT사업의 관계]
유 형 |
성 격 |
NEXT사업과의 관게 |
PB |
Private Brand의 총칭으로서 점포의 구색차별화를 위하여 제조 및 직매입에 의한 risk merchandising을 전개하는 것 |
일부 상품에 대하여 국내유통에 한정한 |
SB |
Store Brand 점포명을 그대로 브랜드(label명)로 하는 경우로서 중저가 기획상품을 대상으로 함 |
(해외 유명백화점과 제휴) - SAKS FIFTH AVENUE - HARRODS |
PCB |
Private Concept Brnad 상품기획서만으로 발주하여 사입하는 경우 |
제품사양서에의한해외 sourcing기법 습득 |
PNB |
Private National Brand PB를 전국적으로 전개하는 경우 |
일부 경합점에 공급을 통하여 전국적인 유통과 아울러 당사의 제휴점NETWORK구축 |
NB의 일부 라인을 PB화하는 경우 |
장기적으로 당사만을 위한 NEXT사의 상품LINE개발 유도 |
|
DSB |
Double Shop Brand 일반상품의 OEM과 마찬가지로 당사 브랜드로 생산하여 독점납품케 하는 경우 |
단품 편집에 의한 브랜드개발 |
GB |
Generic Brand 세이유의 무인양품처럼 생산코스트를 절감하기 위하여 no brand, no label화한 것 |
|
5. 사업기대효과
NEXT의 도입 전개는 당사 유통 프로젝트의 차별화를 위한 상품구색의 보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SPA업체의 브랜드 운영시스템을 습득케 하여 당사의 자주 머천다이징(RISK MERCHANIDISING)과 관련한 브랜드 비즈니스의 핵심운영능력(CORE CAPABILITIES) 배양에 기여하여 전사적인 유통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l FASHION지향적인 운영체계
- 종합적인 상품구색 관리기법 (FULL LINES)
- VOLUME전개 기법 (양판)
- 효율적인 재고관리 (물동 및 물류 시스템)
- 상품정보관리 (단품관리)
l SPA형 점포운영 시스템
- LOW COST OPERATION
(FREE STANDING STORE의 CHAIN OPERATION)
- 진열관리 및 매장연출 부분 (VMD)
- 기타 유럽식 IN-STORE MERCHANDISING기법
l 무점포판매 시스템
- 당사 점포 NET-WORK에서 배제된 지역 수요의 흡수
- 통신판매 내지 카타로그 판매 기법
- 고정고객 관리 (RELATIONSHIP MARKETING)
- 타 통신판매 사업과의 시너지효과
* 부문별 기대효과
NEXT의 도입은 그간 당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였던 M&S사업에 대하여 기대하였던 요소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M&S가 제공하지 못하였던 부분까지 보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상 품 영 업
n APPAREL CHAIN과 같은 대형 패션전문점의 CHAIN OPERATION
n 다점포 물동을 지원하는 물류시스템
n 다양한 상품 스타일에 대한 그룹별 관리기법
n SUB-SEASON단위 MD CYCLE관리기법
n 재고의 효율적 운영 및 상품예산 관리기법 등
점 포 영 업
n SELF-SELECTION판매기법
n FACING CONTROL
n COORDINATION판매
n 점포판촉기법 등
통 판 영 업
n 매체활용기법
n 카타로그 제작기법
n 고객 DATABASE구축 및 활용
n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등
6. 사 업 추 진 계 획
추 진 현 황
M&S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전에 영국지점(김 윤구 과장)을 통하여 당사와의 제휴를 통한 한국 추진 가능성을 타진한 바 있음
(NEXT의 경우 해외진출에 매우 의욕적인 상태로 93년 미국, 96년 일본으로의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바 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우리의 유통사업방향과 NEXT의 한국내 전개에 따른 그들의 잇점을 제시하면 도입업무 추진에 원활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내온 상태임)
추 진 방 향
l 도입에 따른 주요 의사결정사항
NEXT사업은 M&S사업과 유사한 맥락하에 진행되는 것이므로 사업추진을 지연케 하는 주요 의사결정사항을 M&S사례에 준용하여 가능한한 빠른 시간내 도입업무를 완료하고 사업전개로 연결시키도록 함
l 사업제안서 (BUSINESS PROPOSAL)
사업 PROPOSAL은 M&S사업계획 사항을 기초로 하여 재구성하여 가능한 빠른 시간내 당사의 사업의지를 전달토록 함
(NEXT사 방문 PRESENTATION)
* M&S 사업의 준용사항
출 점 관 련
n 점포형식
NEXT의 점포는 대형점으로서 백화점 또는 쇼핑센터의 IN-SHOP과 FREE-STANDING STORE로 전개하며,
중소형으로는 의류를 중심으로 3년차부터 타사 백화점 내 “SHOP IN SHOP “코너로 전개토록 함
n 매장규모
200 ~ 300평을 PROTOTYPE으로 함 (FREE-STANDING과 S/C의 KEY TENANT)
[FREE-STANDING STORES]
|
1997년 |
1998년 |
1999년 |
2000년 |
서현, 명동, 동방, 종로; 당사 유통프로젝트
지방매장; 지방 주요 백화점과의 전략적 제휴 를 통한 KEY TENANT영업 * 명동과 강남 지역 FREE-STANDING 검토 |
수도권 |
서현 (300) 명동 (200) |
동방 (300) 종로 (200) |
영등포 (300) 잠실 (200) |
평촌 (300) 일산 (3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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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
|
인천 ( 300) |
대구 (200) 부산 (300) |
대전 (200) 광주 (300) |
(단위; 평)
운 영 관 련
n 광고판촉
영업개시 이후 매출액의 10% ~ 5% 수준의 광고판촉비를 지속적으로 지출토록 하여 인지도 및 선호도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함
n 가격정책
영국 소매가격의 2배를 넘지 않는 수준(국내시장의 VOLUME BETTER ZONE)에서 판매가격 설정
n 인력
SELF SELECTION판매 및 통신판매를 기본으로 함으로서 판매직 인력은 최소화하여 운영비를 줄일 수 있도록 함
7. 주요 제안 사항
NEXT사에 사업PROPOSAL을 제시할 때 다음 사항과 관련하여 당사의 장점과 당사와의 제휴시 NEXT사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보다 강조토록 함
매 출 관 련
l 매출구성
영업 4차년도 점두판매와 통신판매의 매출비율을 3:1로 구성할 수 있도록 체계를 잡아나갈 것을 제안토록 함
l 상품물대
평당매출 20백만원 ~ 28백만원을 적용한 4차년도의 추정 매출 경우 최소 1,000억원 이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당사가 NEXT사로부터의 구매물대 또한 상당한 금액에 달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
[목표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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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
1998년 |
1999년 |
2000년 |
매장면적 |
500평 |
1,300평 |
2,300평 |
3,400평 |
목표매출 |
80억원(6개월) |
250억원 |
500억원 |
1,000억원 |
추정구매물대 |
300만불 이상 |
1,000만불 이상 |
2,000만불 이상 |
4,000만불 이상 |
l 판매가격
UK 소매가의 180%선에서 국내 소매가를 결정하여 국내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에 의한 VOLUME전개를 강조토록 함
손 익 관 련
l 저코스트 경영을 위한 업무의 시스템화
LOW COST OPERATION을 실현을 위하여 재고운영비 및 인건비와 같은 관리적 지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업무를 시스템화하도록 하며 이와 관련 기술도입과 그 로얄티 지출을는 것을 강조토록 함
l 손익분기 및 투자회수
이익 실현은 3차년도, 투자회수는 4차년도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손익을 관리토록 함
출 점 관 련
l 초년도 출점계획
1호점 오픈은 당사 프로젝트인 서현점(300평)과 UTOO ZONE(최소 150평 이상)을 대상으로 함
아울러 강남지역(압구정 또는 강남역 주의)에 FREE-STANDING STORE 개설을 준비토록 함
l 타 백화점 영업관련
98년도 이후부터 타사 백화점에 중소규모 입점 판매를 병행할 수 있는 영업구조를 갖출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당사가 전국적인 점포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도록 함